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홍콩 시위대-경찰 도심서 심야까지 강력대치…진압과정 다수의 부상자 발생

공유
1


[글로벌-이슈 24] 홍콩 시위대-경찰 도심서 심야까지 강력대치…진압과정 다수의 부상자 발생

center
홍콩 도심에서 24일 심야까지 반정부시위가 이어지면서 경찰과 충돌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홍콩 구룡 반도의 상업지구에서 24일 홍콩정부에 대한 항의시위가 12주 째 벌어졌다. 시위대 일부는 경찰서 앞에 바리케이드를 세워 도로를 막고 벽돌을 내던지며 경찰과 충돌했다. 경찰은 최루 가스 발사를 반복하는 등 강제진압 나섰고 홍콩지 밍보(전자판)는 다수의 부상자가 나왔다고 전했다. 이날 충돌은 심야까지 계속됐다.
이번 시위는 중국본토에 범죄혐의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범죄인 인도’ 조례개정안 철회와 경찰력을 통한 젊은이들에 대한 폭력을 조사하는 독립조사위원회 설치를 내걸었다. 시위 과격화를 우려하는 홍콩 당국 측은 지하철 일부구간을 운행중단 조치해 주민생활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대규모 시위가 2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는 홍콩에서는 지난 18일 주최자 발표 170만 명 참여의 시위가 행해졌을 때 경찰과의 충돌이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부터 홍콩정부 측이 주민과의 대화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충돌로 다시 긴장이 고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홍콩에서는 일요일인 25일에도 홍콩정부에 대한 대규모 반정부시위가 예정되어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