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트럼프 “미·중 무역전쟁 빠른 시일 내 타결될 것”…물밑 협상 급진전 시사

공유
8

[글로벌-이슈 24] 트럼프 “미·중 무역전쟁 빠른 시일 내 타결될 것”…물밑 협상 급진전 시사

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15일(현지시간) 중국은 미국과의 통상협의에서 합의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중국과의 무역전쟁은 상당히 짧은 시간 안에 해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는 기자단에게 “중국과 매우 좋은 대화를 하고 있다. 중국은 합의를 강하게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전화통화를 곧 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구체적으로 언제 이뤄질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어 “(무역 전쟁이) 오래 갈수록 미국의 입장은 더욱 강해질 것”이라며 상당히 단기로 끝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은 15일 3000억 달러 상당의 중국제품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에 보복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하는 한편 미국에 대해 합의를 통한 타협을 촉구했다. 하지만 트럼프는 “중국이 추가관세에 대해 보복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중의 협상 담당자는 9월 워싱턴에서 회담을 예정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발표되지 않았다. 트럼프는 “9월의 회담은 여전히 가질 예정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전화로 말하는 것이다. 매우 생산적인 협의를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미·중 당국자가 며칠 전 매우 좋은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