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제도금융권 밖 청년 프리랜서에 대출이자 지원한다

공유
0

서울시, 제도금융권 밖 청년 프리랜서에 대출이자 지원한다

연이자 0.5%p 제외 나머지 금액 매달 지원

서울시가 소득이 일정하지 않고 특정기관에 소속돼 있지 않아 제도권 금융 밖에 있는 청년 프리랜서(개인사업자)에게 대출이자를 지원한다.

시는 12일 청년 프리랜서들이 대출을 받았을 때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청년 미래투자 금융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카카오뱅크와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대출 신청자 중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4세 청년이다. 청년은 0.5%포인트 이자만 부담하고, 나머지는 서울시가 매달, 최대 1년간 지원한다. 다만 1개월 이상 연체하면 지원은 바로 중지한다.

지난해 시 조사에 따르면 청년 프리랜서 중 정기적 일감이 없다는 응답자는 54.6%였고, 한 달 일감이 5건 이하인 경우도 49.2%였다. 월평균 소득은 152만9000원으로 최저임금보다 낮았다.

지원 희망 청년 프리랜서는 오는 14일 오전 9시부터 24일 오후 11시까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내 전용 신청게시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주민등록 초본 또는 등본 1부(스캔본)다. 이 밖에 문의는 서울시 청년청(02-2133-6578)로 하면 된다. 시는 신청자 중 서울거주와 연령 등을 확인 후 최종 지원자를 선정한다.

시 관계자는 “청년 프리랜서 대출이자 지원은 사회안전망과 제도 금융권 밖에 있는 이들의 소득이 일정하지 않고 낮은 경우가 많아 금융지원으로 이들 삶의 안정성을 더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