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권익위·교육부, 사학비리 127건 접수…인사·채용비리 가장 많아

공유
0

권익위·교육부, 사학비리 127건 접수…인사·채용비리 가장 많아

지난달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 설치 …비리·부패 관련 특별신고 받아

권민권익위원회와 교육부가 지난달 10일부터 사학비리·부패 사례를 접수 중인 가운데 지난 18일 현재 127건이 신고된 것으로 집계됐다.

24일 권익위에 따르면 현재까지 접수된 비리·부패 사례 중 인사·채용비리가 28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교비·법인회계 부적정 처리 등이 14건, 입학·성적을 비롯한 학사관리 부정이 10건, 보조금 부정수급이 4건 등의 순이었다.

신고된 사례를 학교급별로 보면 사립대학이 91건으로 가장 많았고, 나머지는 사립 중·고교 17건, 초등학교 3건, 특수학교·유치원 6건 등이었다.

신고 사례를 유형별로 보면 ▲친인척, 지인 등을 교직원으로 채용한 의혹 ▲ 신규 채용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한 의혹 ▲규정을 위반해 학교법인의 재산을 사용한 의혹 ▲학생에게 지급된 장학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의혹 등이 있었다.

권익위와 교육부는 사학이 교육기관으로서 공공성과 책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달 10일 ‘사학비리·부패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다음 달 9일까지 2개월 동안 사학비리·부패 관련 특별신고를 받고 있다.

권익위와 교육부는 접수된 신고 사례에 대해서는 교육부의 사실 확인 후 비위 정도를 고려해 감사원과 대검찰청, 경찰청에 감사 또는 수사를 의뢰하고 필요하면 해당 공공기관에 송부할 예정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한 달에 평균 10건 내외였던 사학 관련 부패신고가 센터 운영 이후 크게 증가했다”며 “국민의 관심이 많은 만큼 부패행위 근절과 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신고사건은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