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직관적인 리더가 성공한다

공유
1


[글로벌-Biz 24] 직관적인 리더가 성공한다

우수한 의사결정자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결정과 자신의 경험 패턴에 의존

center
직관력이 뛰어난 리더가 성공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직관적인 리더가 성공한다. 또 우수한 의사 결정자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과 자신의 경험 패턴에 의존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2일(현지 시간) 포브스에 따르면 사람은 일반적으로 머리 속에서 들리는 작은 목소리를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머리에는 지적인 목소리가 가득하고 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본능의 목소리를 듣고 그에 따르는 것이 리더가 필요로 하는 덕목이라는 지적이다.

저명한 인지심리학자 게리 클라인은 자신의 저서 '직관의 힘'에서 이를 언급하고 있다. 우수한 의사 결정을 하는 사람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결정을 내리며 자신의 경험 패턴에 강하게 의존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리더들에게 코칭을 하면 너무 중요한 정보 소스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직관이다.

어려운 것은 흐름을 타고 그 자리에 맞는 행동을 결정하는 태도다. 사려 깊은 반성을 희생해 버리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머리의 목소리를 듣고도 마음과 직관에 귀를 기울일 수 없게 된다. 올바른 데이터와 올바른 통찰력을 모두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직관에 귀를 기울여야 배짱이 생긴다.

이성이 반드시 최고의 소스라고 할 수는 없다. 자아에 의해 보신이나 저항, 두려움이 생기고, 지나치게 분석하고 자신의 판단에 자신감이 없어져 버리는 우를 범하게 된다는 게 게리 클라인의 지적이다.
의사 결정에 관한 것은 생각만이 아니다. 매일 '마인드풀니스'를 단련하여 직관을 더 활용하고, 생각을 진화시킬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또 그 직관을 사용해 팀 구성원끼리 협력하여 해결책을 찿는 것도 가능하다. 이때 직원의 참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판단해 직관을 사용하여 잘되지 않는 것을 시정해야 추진할 수도, 후퇴할 수도 있다.

예를 하나 들어 보자. 최근 임원들에게 도전이 되는 큰 과제를 주었다. 고객의 불만을 크게 줄이고,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었다. 팀은 매주 경영회의에서 이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공유했지만 그는 직관적으로 움직임이 저하됐다고 느낀다. 이는 특정할 수 없는 사기저하다.

그는 다른 종류의 논의를 자르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이 느낀 직관에 대해 언급했다. 그 목적은 적중했다. 그의 팀은 자신이 두려워하거나 주저하는 큰 과제에 직면해 상상력의 부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 결과 팀은 협력하여 전진할 수 있었다.

리더가 직관을 활용하면 회사는 해결을 위한 보다 전체적인 접근을 누릴 수 있다. 또 직관을 믿는 것으로, 전조에 대해 더 명확하게 들을 수 있다. 누구든지 한 번쯤은 자신의 '느낌'을 무시한 결과 나중에 후회한 적이 있을 것이다. 재계는 직관적으로 위험하다고 느낄 때 그 목소리를 듣고 행동을 취하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이것을 자신의 경력을 통해 연습함으로써 직관에 따라 행동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경험을 할수록 더 신속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면접 후보자의 채용 여부 결정에서 자신의 직감을 믿을 수 있게 된다. 그 후보자를 상세하게 심사하고 자격과 경험도 충분해 면접의 결과도 좋았지만 뭔가 잘 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직관을 믿는 것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망설임의 원인에 제대로 눈을 돌린다면 자신과는 다른 관점과 경험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된다. 팀원의 우려와 불안을 공유한다. 이렇게 모두의 직관을 합한다면 큰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지성과 직관을 활용하는 딱 맞는 인재를 고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조언한다.

직관을 활용할 수 없는 원인은 종종 속도가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겪고 있기 때문에 속도를 떨어뜨려 깊이 생각할 수 없다. 속도를 떨어뜨리고 평소라면 무시해 버리는 작은 목소리를 듣자. 내 안의 작은 목소리를 듣고 직관을 더욱 믿는 것, 이것이 직관을 활용하는 열쇠이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