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인도네시아 제약 시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공유
1

[글로벌-Biz 24] 인도네시아 제약 시장이 주목받는 이유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으로 성장 가능성 높아

인도네시아 제약 시장이 높은 성장 가능성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인도네시아 제약 시장이 높은 성장 가능성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인도네시아 시장에 전 세계 제약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인구 4위 대국으로 성장 가능성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5000만 명에 달하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으로 지난해 제약 시장 규모는 약 8조 원에 달한다. 특히 연평균 성장률이 13%에 이를 정도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국민건강보험 관련 법을 개정하면서 전 국민이 의료보험 가입을 앞두고 있다. 이는 이전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더 많은 국민이 병원을 찾고 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주변 국가로의 진출도 용이하다. 동남아시아 진출을 목표로 하는 제약사의 경우 인도네시아에 거점을 설립하거나 투자를 진행해 시장을 확대하고 동남아시아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제약업계가 인도네시아 시장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도네시아 제약 시장을 블루오션으로 판단해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는 중이다.

실제로 최근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인도네시아제약협회와 기업 간 정보 교류와 사업 가능 분야 발굴 그리고 수출입 확대에 협력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이를 위해 앞으로 시장·기업·정책 등 정보를 공유하는 등 동반 성장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또 종근당은 인도네시아에 항암제 공장을 준공하고 상업생산에 들어간다. 이를 계기로 인도네시아는 물론 동남아시아와 중동, 유럽 등 해외 시장을 점차 확대해 올해를 '글로벌 진출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제약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시장 중 하나"라며 "높은 성장률과 주변 국가로의 진출이 비교적 수월해 국내외 제약사들의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