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文대통령 "日 수출규제 장기화 대비 비상체제 필요"

공유
1

文대통령 "日 수출규제 장기화 대비 비상체제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여 일본의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여 일본의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우리 기업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위기 탈출 해법에 대한 집단지성을 모으기 위해 30대 기업 총수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열린 30대 기업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서 "외교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인 만큼 정부와 기업이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 비상 대응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란다"며 일본 정부와의 협의를 통한 해결이 우리 정부의 원칙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라며 일본을 향해 엄중한 경고 메시지를 동시에 내놨다.

특히 문 대통령은 "아무런 근거없이 대북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국제무대에서의 여론전을 병행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일본을 압박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규제조치는) 당연히 세계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므로, 우리는 국제적인 공조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에 대비해 민관이 긴밀한 협력체제를 갖추고 산업구조의 개선 노력까지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번 사태를 한국경제의 체질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겠가는 의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부품·소재·장비의 국산화 비율을 높여 특정 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한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겠다. 세제·금융 등의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