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영국의회, 차기총리 ‘합의 없는 EU이탈’ 강행저지 법안 1표차 극적 가결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영국의회, 차기총리 ‘합의 없는 EU이탈’ 강행저지 법안 1표차 극적 가결

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의회는 9일(현지시간) 차기 총리가 의회를 연기하는 방법으로 ‘합의 없는 유럽연합(EU) 이탈’을 강행하는 사태를 저지하기 위한 법안을 1표차로 간신히 통과시켰다.
차기 영국총리 유력후보인 보리스 존슨(사진)은 이행기간에 관한 정식합의가 없는 경우에도 10월 31일에 EU에서 이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원들 사이에서는 존슨이 의회를 휴회하면서 그의 계획을 막지 못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번 통과된 것은 북아일랜드의 자치회복을 위한 진전에 대해 의회에 2주마다 보고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수정안으로 찬성 294, 반대 293이었다. 이로써 10월31일 ‘합의 없는 이탈’을 강행하기 위해 의회를 휴회하려는 시도는 어렵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수정안을 보완하는 다른 방안은 부결됐다.

수정안을 마련한 보수당 의원 도미니크 그리브는 표결에 앞서 이 수정안의 목적 중 하나는 의회를 휴회해야 한다는 등 놀라운 위협을 확실히 배제하는 것임을 솔직하게 인정한다고 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