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이란 우라늄농축 상한위반 관련 외교고문 긴급파견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 이란 우라늄농축 상한위반 관련 외교고문 긴급파견

이미지 확대보기


이란이 핵 합의의 상한을 넘는 우라늄농축에 대해 프랑스 대통령실은 8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사진)이 9~10일 외교고문을 이란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긴장완화의 길을 찾는 것이 목적이며 15일까지 수단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에 앞서 6일 이란 로하니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15일까지 관계 각국의 대화재개의 조건을 찾기로 합의했다. 마크롱은 또 8일에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전화 회담을 가졌으며, 두 정상은 이란에 의한 핵무기 보유저지 및 중동지역 불안사태를 끝내는 방안을 협의했다고 미 백악관이 전했다.

이란과의 핵합의 존속을 목표로 하는 영국과 프랑스, 독일은 사태를 진정시키지 못하고 이란이 합의일탈을 계속한다면 합의가 완전한 파탄에 몰릴 것이라고 위기감을 강하게 하고 있다.

핵합의에는 위반 시의 대처를 정한 분쟁해결 수속이 있어, 수속이 발동되면 유엔제재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 독일 외무부 대변인은 8일 “지금은 이란에 다시 합의를 준수시키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