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영국 차기총리 유력 보리스 존슨 “합의여부 불문 10월 말 EU이탈 실현”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영국 차기총리 유력 보리스 존슨 “합의여부 불문 10월 말 EU이탈 실현”

center


메이 영국총리의 후임을 선출한 집권여당 보수당의 당수선거에서 지지세를 넓히고 있는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사진)은 24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와 이탈조건 등에 합의하든 말든 10월 31일에 이탈을 실현하겠다고 재차 천명했다.
존슨은 B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합의 없는 이탈’은 원치 않지만 영국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선택사항으로서 남기는 것이 필요하다며 “EU에서 10월31일에 이탈하는 것이 나의 공약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탈에 따른 EU와 합의한 390억 파운드(약 57조4,000억 원)의 청산금지급에 다시 의문을 제기하며 “그것이 언제, 어떻게 지불될지를 둘러싸고 창조적 애매함(creative ambiguity)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코멘트했다.

아일랜드와의 국경문제와 관련해서는 이탈협정안에 담긴 엄격한 국경관리를 피하기 위한 백스톱(안전책)의 수정이나 폐기가 문제해결책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경에서의 체크를 불필요하게 하기 위해 도입할 수 있는 기술은 많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기술에 의한 국경문제 해결은 적어도 당분간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