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신화통신 "시진핑, 오는 20~21일 북한 국빈방문"(상보)

공유
0

中 신화통신 "시진핑, 오는 20~21일 북한 국빈방문"(상보)

中국가지도자 방북 14년만에 처음...'북핵 카드'로 미·중 무역전쟁 국면전환 분석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가운데)이 오는 20~21일 북한을 국빈 방문한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악수하는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가운데)이 오는 20~21일 북한을 국빈 방문한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월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악수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20~21일 북한을 국빈 방문한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국제부 대변인 발표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중국 국가 최고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하는 것은 14년 만에 처음이다. 후진타오(胡錦濤) 전(前) 주석의 2005년 방북이 마지막이기 때문이다.

시 주석도 2008년 북한을 방문했지만 당시 국가부주석 신분이었다.

이번 방문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초청에 따라 이뤄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월 베이징을 방문해 북·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을 초청했고 시 주석은 가까운 시일 내 방북하기로 약속했다.

외교 소식통은 시 주석의 이번 방북이 이달 28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막을 올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앞서 북·중 간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순으로 보고 있다.

외교 전문가는 “김 위원장이 그동안 네 차례에 걸쳐 중국을 방문했지만 시 주석은 김 위원장 취임후 한번도 북한을 가지 못했다”며 “북한 비핵화에 따른 양국간 입장을 조율하고 최근 거론되고 있는 한중 정상회담에 대한 양해를 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최근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시 주석이 오사카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모종의 ‘북한 카드'를 꺼낸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홍콩 시위사태와 미국정부의 무역보복에 휘청거리고 있는 중국 입장에서는 현재 상황을 만회할 수 있는 외교적 지렛대가 북한 핵문제라는 얘기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