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기도, 고양 토당·주교·대장·내곡동 일대 ‘땅투기’ 조기 차단

공유
5

경기도, 고양 토당·주교·대장·내곡동 일대 ‘땅투기’ 조기 차단

대곡역세권 개발 일대 4개동 토지거래 허가구역 재지정
시흥시 포동·정왕동도 추가…2021년 5월 30일까지

고양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형도면. 자료=경기도
고양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형도면. 자료=경기도
경기도가 대곡역세권 개발사업으로 인해 ‘땅투기’가 우려되는 고양시 토당‧주교‧대장‧내곡동 등 4개동(2.09㎢)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재지정한다.

26일 도에 따르면, 오는 30일로 지정기간이 끝나는 고양시 토당, 주교, 대장, 내곡동 등 4개동(2.09㎢)과 시흥시 포동, 정왕동 등 2개동(3.91㎢)을 향후 2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하고 이를 경기도보와 홈페이지에 공고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6개 동은 오는 2021년 5월 30일까지 토지거래에 제한을 받게 된다. 앞서 도는 지난 2017년 5월 31일 이들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시흥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형도면. 자료=경기도
시흥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형도면. 자료=경기도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부동산 투기가 성행하거나 성행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 땅 투기를 방지하기 위해 설정하는 구역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토지 용도별로 일정 규모 이상의 토지거래는 시·군·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실수요자에게만 취득이 허용되고 2∼5년 간 허가받은 목적대로만 이용해야 한다.

목적대로 이용하지 않는 경우 3개월의 이행명령을 부여하고, 명령 불이행 시 취득가액의 10%범위에서 이용의무 이행 시까지 매년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해당 지역은 각각 대곡역세권 개발사업계획과 시가화예정지역 등을 이유로 해당 시군에서 재지정을 요청한 곳”이라며 “지정 지역에 대해 거래동향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토지시장의 안정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