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오메가-3 지방산, 식물에서도 얻는다

공유
0

[글로벌-Biz 24] 오메가-3 지방산, 식물에서도 얻는다

영국 과학자들 유전자변형(GM) 식물서 생선과 꼭 같은 지방산 생산 기술 개발

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사우스햄튼 대학교 의학부는 식물에서 추출한 건강한 오일이 어유(魚油)를 섭취 할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인체에 작용한다고 밝혔다.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어유에 존재하며 건강 및 발달에 필수적이다. 오메가-3 공급원의 제한으로 인해 로담스테드연구소(Rothamsted Research)의 과학자들은 GM종자유(Camelina sativa)를 개발했다.
이 GM카멜리나 오일은 어유와 동일한 양의 에이코사펜타에노산(EPA: eicosapentaenoic acid)과 DHA(docosahexaenoic aicd)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우스햄튼 대학은 로담스테드연구소와 공동으로 GM카멜리나 오일이 인체에 필요한 지방산을 제공하는 데 있어 어유 만큼 효과가 있는지 실험했다. 카멜리나는 우리나라의 유채와 비슷한 작물이다.

영국의 영양 전문 학술지 '브리티시 저널 오브 뉴트리션(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장년층의 남녀가 식사에 어유나 GM카멜리나 오일에 의한 동일한 양의 EPA와 DHA를 섭취했을 때 인체가 두 공급원에서의 지방산을 처리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없었다고 밝혔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