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HDC, 출자제한기업 지정…경영에 미칠 영향은?

공유
1

HDC, 출자제한기업 지정…경영에 미칠 영향은?

회사 측 “지정 이전에도 상호출자 뜸해…영향 미미”


정몽규 HDC 회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정몽규 HDC 회장. 사진=뉴시스

자산 10조원을 넘긴 에이치디씨(HDC·구 현대산업개발)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분류된 가운데 당장 회사 경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5일 ‘2019년 자산 5조원 이상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카카오와 HDC(구 현대산업개발)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신규 지정했다.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이란 자산 총액 10조원 이상인 기업집단으로, 이 집단에 속하면 상호출자 금지, 순환출자 금지, 채무보증 금지, 금융·보험사 의결권 제한 등 규제를 받는다.

공정위에 따르면, HDC는 서울-춘천고속도로㈜를 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유상증자로 자산총액이 10조 5970억 원으로 불어났다. 자산총액 규모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한 34개 기업집단 중 33번째에 속한다.

HDC는 2개의 금융·보험회사를 비롯해 총 24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에이치디씨자산운용(주) ▲엠엔큐투자파트너스(유) ▲(주)에이치디씨민간임대주택제1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미래비아이(주) ▲부동산일일사(주) ▲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 ▲북항아이브리지(주) ▲서울-춘천고속도로(주) ▲아이시어스(주) ▲아이파크마리나(주) ▲에이치디씨스포츠(주)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주) ▲에이치디씨아이서비스(주) ▲에이치디씨아이앤콘스(주) ▲에이치디씨아이콘트롤스(주) ▲에이치디씨아이파크몰(주) ▲에이치디씨영창(주) ▲에이치디씨(주) ▲에이치디씨현대산업개발(주) ▲에이치디씨현대이피(주) ▲에이치디씨현대피씨이(주) ▲지개남산도시고속화도로(주) ▲통영에코파워(주) ▲호텔에이치디씨(주) 등이다.

HDC 홍보팀 관계자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신규 지정 이후 회사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며 “타 기업과 비교해 자사의 경우 상호 출자가 빈번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딱히 불이익을 보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