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르노삼성차 노조 "회사측 전향적 제안 없으면 21일부터 전면파업"

공유
1

르노삼성차 노조 "회사측 전향적 제안 없으면 21일부터 전면파업"

14일 성명서 발표 "회사측 전향적인 교섭안 제시 안하면 단식농성, 사외집회, 전면파업 돌입"

3월 6일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과 르삼성자동차가 부산공장 회의실에서 18차 본교섭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르노삼성자동차지회이미지 확대보기
3월 6일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과 르삼성자동차가 부산공장 회의실에서 18차 본교섭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 르노삼성자동차지회
지난해 10월부터 7개월 넘게 파업을 벌여오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21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는 '최후통첩'을 보냈다.

르노삼성 노조는 14일 제28차 교섭을 앞두고 성명을 발표해 회사 측이 전향적인 교섭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21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는 2018년 임단협 제시안을 7개월간 미루다 올해 1월 첫 제시안을 냈지만 이 제시안에는 노조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이후 지금까지 추가 제시안조차 내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 노조는 "지금까지 임단협 교섭 자리에 사장은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며 "교섭할 의지가 없는 회사에 노조는 쟁의권을 이용해 회사 측에 최후통첩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우선 17일 노조위원장이 회사 내에서 단식농성에 돌입하고 20일 사외 집회에 이어 21일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재 르노삼성 노조는 2000년 회사 설립 이후 역대 최장기 파업을 벌이고 있다.

노사 쟁점의 핵심은 임금인상과 전환 배치 시 노사합의 등이다.

업계에서는 르노삼성 노조가 강경한 태도를 장기간 고수하고 있는 배경에는 민주노총이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2월과 5월 초 르노삼성 노조는 국내 최고 강성노조로 알려진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와 연대투쟁을 천명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생산량 절반 수준인 연 10만대의 중형 SUV '로그'를 위탁해오던 닛산이 올해는 6만대만 주문하고 계약을 끝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