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원전, 총체적 부실…한빛원전 크고 작은 사고 대거 발생

공유
0

원전, 총체적 부실…한빛원전 크고 작은 사고 대거 발생

한빛원전이 정기 점검을 마치고 가동을 준비하던 중 문제가 발생해 멈춰서는 사고가 반복돼 점검 부실이 제기됐다.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눈 10일 오전 10시 31분 경 한빛 1호기 증기발생기에서 고수위 현상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이어 주 급수펌프에서 정지 신호가 발생했고 곧바로 보조급수펌프가 작동했다.

원전 측은 문제가 발생하자 원자로를 수동으로 정지했다. 재가동 승인 하루 만에 가동이 멈춘 것이다.

한빛원전 1호기.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한빛원전 1호기. 사진=연합뉴스
1호기는 지난해 8월부터 10개월 간 정기 점검을 진행하고,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재가동을 위한 시험 중이었다.

1호기는 이날 오전 재가동할 예정이었으나 원인 조사, 안전 점검 등을 거치면 상당 기간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1월에는 한빛 2호기가 7개월 간 정기 점검을 끝내고 가동을 준비하던 중 이틀 만에 멈췄다. 가동을 위해 출력을 높이던 중에 증기발생기 수위가 낮아지면서 원자로가 자동으로 정지했다는 게 한수원 설명이다.

이번 사고는 운전원이 증기발생기 수위 조절에 실패했기 때문으로 파악됐다.
3월 가동 중 주 변압기에서 이상 신호가 발생해 발전이 정지한 한빛 5호기는 정기 점검을 하다가 장비를 부실하게 설치한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사고는 외부 송전선로에 낙뢰가 떨어져 순간적으로 송전탑을 통해 대지로 흐르는 지락전류 영향으로 주 변압기에서 보호 신호가 작동하면서 발생했다.

지난해 9∼11월 점검 과정에서 신규 설치한 주 변압기 보호 배전반의 내부 회로가 설계와 다르게 잘못 설치됐는데, 이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사고가 난 것으로 밝혀졌다.

점검 중 화재도 대거 발생했다. 3월 한빛 1호기 격납건물 내 증기발생기와 원자로 냉각재 펌프 사이에 설치된 배관 보온재에서 불이 나 10분 만에 진압됐다.

화재 원인은 원자로 냉각재 펌프에서 윤활유가 새 나와 보온재로 유입됐다가 냉각재를 가열하는 과정에서 불이 난 것으로 조사됐다. 보온재로 윤활유가 흘러든 사실도 모른 채 점검을 하다 화재로 이어진 것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점검하던 한빛 3호기 격납건물 내 전기 콘센트에서 접촉 불량 또는 과부하로 불꽃이 발생해 자체 진화했다.

한빛원전 민간환경·안전감시센터 관계자는 “원전 안전을 중시하는 분위기 속에 예전보다 2∼3배 점검 기간이 늘었는데도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전문화되지 않은 정비 인력 문제 등 근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수남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re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