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직원 비리, 최정우 회장 리더십과 별개

공유
3

포스코 직원 비리, 최정우 회장 리더십과 별개

포스코 최정우 회장. 사진=포스코
포스코 최정우 회장. 사진=포스코
포스코 직원의 금품수수 비리가 터지면서 최정우 회장이 직원과 소통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다만 이 혐의가 포착된 게 올해였을 뿐이고, 발생 시점 역시 최 회장 취임 전이라, 최 회장의 리더십과는 별개라고 포스코는 선을 그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대구지방검찰청은 경북 포항시 포스코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대구지검이 포스코 투자엔지니어링 직원과 협력업체의 금품수수 비리 혐의를 포착했기 때문이다.
포스코 기술투자본부의 부서인 투자엔지니어링실은 제철소 관련 설비 투자를 위해 사업성 심의와 설비 공사 계약 등을 담당하는 부서이며, 이번 압수수색은 기계설비 협력업체가 포스코의 일감을 따내는 과정에서 투자엔지니어링실 관련 임원을 대상으로 로비를 했다는 혐의 때문이라고 대구지검은 설명했다.

대구지검 지난달 초 포스코직원 2명과 협력업체 임원 2명을 구속했다. 이어 대구지검 특수부는 공사수주를 대가로 금품을 수령한 포스코 구매실 구매담당 여직원 A씨와 포스코 협력업체 영업이사 B씨를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체를 포스코 협력기업에 등록해 입찰 자격을 부여하고 1억원 상당의 볼보 승용차를 수령한 투자엔지니어링실 과장 C씨도 구속했다.

A씨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80억원 규모 플랜트 공사 하도급 업체를 임의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혜택을 본 B씨로부터 1억원을 받고, 협력업체 상무 D씨로부터 1억6500만원을 수령하는 등 2억6500만원을 받아 챙긴 사실이 드러났다.

D씨는 1월 금품 수수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으며, B씨는 A씨에게 1억원을 제공한 혐의와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 자금 6억5000만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자사 직원이 구속된 시기가 올해인 만큼 이 사건을 최 회장과 연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사건이 최 회장이 취임 전이라는 것이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