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전 김종갑 사장 "산불피해 민사책임 지겠다"

공유
0

한전 김종갑 사장 "산불피해 민사책임 지겠다"

24일 강원 고성군 방문해 이재민·유가족 만나 사과
산불비대위 "한전 책임 명백, 모든 배상 책임져야"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오른쪽)이 24일 오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서 산불 이재민에게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오른쪽)이 24일 오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서 산불 이재민에게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전력공사(한전) 김종갑 사장이 24일 산불 피해지역인 강원도 고성군을 방문해 "수사결과 형사적인 책임은 없다 할지라도 민사적으로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날 오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를 찾아가 산불 피해 이재민들을 만나 사과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사장은 "현재 진행 중인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결과가 나오면 대책위, 지자체와 협의해 어떤 조치를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합당한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한전 속초지사로 이동해 속초지역 산불 이재민들과 산불 사망자 유족을 만나 사과했다.

하지만 김 사장을 맞은 피해주민들은 한전 책임이 명백하다며 즉각적인 손해배상을 촉구했다.

산불비상대책위원회는 "한전 발화가 명백한 원인이고 한전이 가해자인 것은 숨길 수가 없다"며 "한전이 모든 배상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장현 비대위원장은 김 사장과 비대위 사무실에서 약 30분간 대화를 마친 후 "한전과 비대위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 대화와 접촉을 통해 배상문제 등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하지만 한전과 대화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그 즉시 상경 투쟁 등 강경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9일 강원 고성 산불 원인이 특고압 전선이 바람에 떨어져 나가면서 발생한 '아크 불티'라는 감정 결과를 경찰에 보냈고 강원지방경찰청은 23일 한전 속초지사와 강릉지사를 압수수색해 관련서류를 압수한 바 있다.
또 이양수(속초·고성·양양), 권성동(강릉), 이철규(동해·삼척), 김진태(춘천), 염동열(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등 자유한국당 소속 강원지역 국회의원 5명은 22일 강원 춘천 한국당 강원도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산불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은 이재민 1가구당 1300만원에 불과하다며 실질적인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