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해양장비 제조업체 바르질라, 신형 레이더 출시...소형선박 안정성 대폭 개선

공유
1

[글로벌-Biz 24]해양장비 제조업체 바르질라, 신형 레이더 출시...소형선박 안정성 대폭 개선

RS24 레이더 이미지. 사진=바르질라이미지 확대보기
RS24 레이더 이미지. 사진=바르질라
해양장비 제조업체 바르질라가 신형 레이더를 출시해 소형선박 안정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이는 레이더 장비가 상대적으로 빈약한 소형선박 운행자들에게 희소식이다.

로이터 등 외신은 “핀란드 해양장비 제조업체 바르질라가 RS24 K-밴드 해상 레이더를 출시했다”고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레이더는 소형선박 항해 안전에 도움을 준다. 특히 대형 선박이 소형선박 쪽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위험을 알 수 있어 해상 안전확보가 가능하다.

레이더로부터 수신받은 이미지는 바르샤바 나코스(NACOS)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통합돼 항로 안내를 제공한다.

이 레이더는 바르질라의 인텔리터그(IntelliTug) 프로젝트에 포함된 항목 중 하나다. 이 프로젝트는 기술과 디지털 솔루션을 결합해 새로운 항법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 레이더가 작동하기 힘든 구역에서 RS24 K-밴드 해상 레이더가 작동해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선박에 제공 한다.

선박은 후진하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항로를 미리 체크하지 않으면 자칫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국내 조선업 관계자는 “선박끼리 충돌하는 사고는 주로 소형선박이 대형선박을 인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한다”며 “이 레이더의 출시로 소형선박 안전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질라는 이 장비가 항만을 자주 항해하는 소형선박에 유익하다고 보고 있다.

나코스(NACOS) 내비게이션 시스템. 사진=바르질라이미지 확대보기
나코스(NACOS) 내비게이션 시스템. 사진=바르질라

가이드 해양사업 개발매니저 사샤 헤리엇(Sasha Heriot) 박사는 "이 장비는 근접 거리 안전을 확보하며 선박 레이더에서 상세한 상황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이 레이더는 올해 1분기 유람선 2대에 설치할 예정이다.

국내 조선업 관계자는 “이 레이더는 소형선박에 유용한 장치이기 때문에 빅3(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가 건조하는 대형 선박에 적용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이달 초 바르질라는 LNG운반선과 셔틀탱커(원유운반선) 에 대한 효율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삼성중공업과 협약을 맺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