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거문도? 면적 12㎢ 옛이름은 삼도·삼산도·거마도... 해밀턴 항구라고도 불려

공유
1

거문도? 면적 12㎢ 옛이름은 삼도·삼산도·거마도... 해밀턴 항구라고도 불려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전남 여수시 삼산면에 위치한 거문도가 11일 실검에 떠오르고 있다. 주변 경관이 뛰어난 거문도는 지금도 주말이면 관광객으로 북적거린다.

거문도는 면적 12㎢로 여수와 제주도 중간 지점에 위치한 다도새 최남단 섬이다.
서도·동도·고도의 세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도만을 거문도라 부르기도 한다.

옛이름은 삼도·삼산도·거마도 등이었으나 중국 청나라 제독 정여창이 섬에 학문이 뛰어난 사람이 많은 것을 보고 문장가들이 많다는 뜻인 '거문'으로 개칭하도록 건의하여 거문도가 되었다는 일화가 전해온다.

1396년 흥양면에 속하였고, 1701년에 통영으로 군정을 이관하여 별장을 두다가 1855년 흥양현으로 복귀하였다. 1885년(고종 22)에는 영국이 러시아의 남하를 막는다는 구실로 이 섬을 불법 점령한 거문도사건이 일어났으며, 이때에는 해밀턴 항구라고도 불렸다.

세 개의 섬이 병풍처럼 둘러쳐서 1백만 평 정도의 천연적 항만이 호수처럼 형성되어 있는 곳을 도내해(島內海)라고 하는데, 큰 배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항구 구실을 하고 있다.

입지적 여건 때문에 거문도항은 옛부터 빈번히 열강의 침입을 받아왔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