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태우 스폰서 비리' 압수수색에 포스코건설 "주범 취급할라" 전전긍긍

공유
0

'김태우 스폰서 비리' 압수수색에 포스코건설 "주범 취급할라" 전전긍긍

검찰 "피해자성 참고인 방문조사" 해명에도 색안경 여론 악영향 미칠까 속앓이

포스코건설 사옥.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건설 사옥.
[글로벌이코노믹 김철훈 기자] 5일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한 포스코건설이 '비리사건의 주범'으로 비쳐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서울중앙지검 과학기술범죄수사부(조용한 부장검사)는 청와대와 진실게임을 벌이고 있는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의 스폰서로 알려진 건설업자 최 모씨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포스코건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인천 연수구에 있는 포스코건설 인프라사업본부를 압수수색해 안양~성남 민자고속도로 공사 하청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한 자료를 분석해 최 씨가 대표로 있는 방음터널 공사업체가 지난 2016년 안양~성남 민자고속도로 방음벽 공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60억원 규모의 민자고속도로 구간 방음벽 공사를 따내기 위해 국토교통부 서기관 김 모씨에게 뇌물 1100만원을 주고 시공사 관계자에게 압력을 행사하도록 한 혐의로 최 씨를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또한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1월 청와대 민정실 특감반 재직 당시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찾아가 수사상황을 알아보는 등 최씨 관련 수사에 개입하려 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건설은 2017년 개통한 문제의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에 주간사 롯데건설을 포함해 현대건설, 대림산업과 함께 시공사로 참여했다.

최 씨의 업체가 수주한 방음터널 공사는 포스코건설이 맡은 구간에 포스코건설 등이 개발한 공법을 사용해 시공한 공사로 알려졌다.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포스코건설이 '피의자'로서 압수수색을 받았다기보다 '피해자성 참고인'으로서 검찰 방문조사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도 "검찰 관계자가 '이번 조사는 압수수색이라는 명칭으로 이루어지긴 했지만 사실상 참고인에 대한 방문조사의 성격'이라고 말했다"고 확인해 줬다.

그럼에도 포스코건설은 검찰 압수수색으로 자신들이 김태우 전 수사관과 최 모씨가 연루된 비리사건에 개입돼 있고, 더욱이 비리 주범으로 국민들에게 인식될까봐 우려하는 표정이 역력했다.

회사 관계자는 "자칫 포스코건설이 비리의혹 사건의 주범으로 비쳐질까 걱정된다"면서 "사건 전모가 명확히 밝혀질 수 있도록 최대한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것"이라고 말해 압수수색으로 포스코건설에 쏠린 의혹을 해소하는데 힘쓸 것임을 밝혔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검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포스코건설의 개입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검찰수사 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이 사건은 권력층 및 주무부처의 외압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기업의 말 못할 속사정을 다시 한번 보여준 사례"라고 꼬집었다.


김철훈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