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포스코, 세계 최초 타이틀 광양제철소 켐(CEM) 설비 가동중단

공유
2

[영상뉴스] 포스코, 세계 최초 타이틀 광양제철소 켐(CEM) 설비 가동중단

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한 광양제철소 켐(CEM) 설비 가동을 중단했다. 이 설비는 권오준 회장 시절 파이넥스와 함께 해외 기술 판매까지 나선 것이어서 주목된다.

포스코 및 철강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최근 광양제철소 CEM 라인 가동을 중단하고, 이곳에서 생산된 제품 주문도 종료했다.
이번에 가동이 중단된 것은 원가부담이 높고 적자가 크게 누적된 탓이다.

CEM은 하이밀(전기로)에서 연결된 하공정 설비로 가동됐다. 고철을 원료로 한 하이밀은 채산성 악화를 배경으로 2015년 가동이 중단됐다. 이후 광양제철소 고로에서 생산된 용선을 래들(ladle)로 옮겨 CEM으로 이동해 생산하는 등 효율이 크게 떨어졌다.

포스코 관계자는 "생산성이 크게 떨어져 가동을 중단했으며, 재가동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다른 설비에서 생산을 늘려 그동안 CEM 공정에서 생산된 열연 박판 제품 공급에는 차질이 없다"고 말했다.

CEM은 포스코는 약 2300억 원을 들여 2009년 광양 미니밀(現 하이밀) 열연공장을 완전 개조하는 가운데 탄생했다. 기존 2기의 연주설비(casting)와 이후 연결되는 2기의 코일박스(coil box)는 모두 1기 체제로 전환된 전 세계 최초의 혁신 기술이다. 이에 따라 고온의 쇳물을 식히지 않고 한 번에 코일로 만들어 낸다. 생산제품은 열연강판이지만, 하공정 제품인 냉연강판의 영역인 두께 0.8mm 박물재 생산까지 가능하다.


취재=김종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