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하원 법사위, 81개 개인·단체에 '트럼프 사법 방해 혐의' 문서 요청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하원 법사위, 81개 개인·단체에 '트럼프 사법 방해 혐의' 문서 요청

미 하원 법사위원회는 3월 4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에 의한 공무 집행 방해 및 직권 남용 혐의를 둘러싼 조사의 일환으로 81개 정부 기관이나 단체, 개인에게 문서 제출을 요청하는 서한을 송부한 것으로 밝혔다. 사진은 하원 법사위원회 내들러 위원장. 자료=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 하원 법사위원회는 3월 4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에 의한 공무 집행 방해 및 직권 남용 혐의를 둘러싼 조사의 일환으로 81개 정부 기관이나 단체, 개인에게 문서 제출을 요청하는 서한을 송부한 것으로 밝혔다. 사진은 하원 법사위원회 내들러 위원장. 자료=로이터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미 하원 법사위원회는 4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에 의한 공무 집행 방해 및 직권 남용 혐의를 둘러싼 조사의 일환으로, 81개 정부 기관이나 단체, 개인에게 문서 제출을 요청하는 서한을 송부했다고 밝혔다.

대상이 되는 개인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아들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에릭 트럼프, 사위 재러드 쿠슈너 대통령 선임 고문, 트럼프 일족이 경영하는 부동산 투자 개발 그룹 트럼프 오거나이제이션, 앨런 와이즈버그 최고재무책임자(CFO), 제프 셔션즈 전 법무장관, 백악관 더그 맥건 전 법률 고문 등이 포함됐다. 또한 내부 고발 사이트 위키리크스와 법무부도 대상에 올랐다.
내들러 위원장(민주)은 성명에서 "의회가 2년에 걸쳐 책임 있는 감시를 거부한 것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기구에 손해를 초래했다"며 "의회는 권력의 남용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하원 법사위원회는 코미 미 연방수사국(FBI) 전 국장의 해임 등 적대적으로 간주한 인재를 제거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이 공무 집행 방해에 해당하는지, 또 대통령 특권을 남용한 사면이나 증인의 참여 등 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놓고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들러 위원장의 조사에 협력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언제라도 누구에게나 협력하고 있다"고 응했다.

백악관 샌더스 대변인은, 백악관이 하원 법사위원회에서 서한을 받은 것을 확인하고, 상세한 내용을 판별해 적절한 기회에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