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자 "소비자들 위한 교통 수단 결제 술루션 개발"

공유
0

비자 "소비자들 위한 교통 수단 결제 술루션 개발"

한국인 응답자들의 교통수단 이용 행태 (이미지=비자)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인 응답자들의 교통수단 이용 행태 (이미지=비자)
[글로벌이코노믹 이효정 기자]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 결제 방식이 쉬어질 경우 이용률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이에 비자(Visa)는 여러 종류의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결제 솔루션을 개발 하는 등 발전 방향을 수립해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비자가 지난 28일 스탠포드 대학교 (Stanford University)와 협력해 혁신적 미래 도시 환경 구축을 위한 교통 시스템 연구를 진행한 내용을 ‘교통의 미래 (The Future of Transportation)’ 보고서로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비자가 한국을 포함한 19개의 주요 국가에 거주하는 1만93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교통 수단 중 자가용이 통근·통학, 여행 등 대부분의 생활 영역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분석됐다.

전체 응답자의 52%는 현재 대중 교통 이용 시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통근 시간이 길어졌고, 향후 5년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대중교통 요금 결제가 쉬워질 경우 이용률이 27% 증가할 것으로 기대됐다. 일례로 한국의 경우 대상자 중 63%가 결제의 용이성과 신소성이 교통 수단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응답했다. 한국은 조사 대상 중 대중 교통이 발달한 국가로, 통근과 통학시 자가용 이용률이 55%로 다른 지역에 비해 낮은 곳으로 집계된 곳이기도 하다.

보고서 결과를 바탕으로 비자는 교통 수단 이용시 편리함을 개선할 수 있는 핵심 요소로 결제 기술를 꼽았다.

이에 ▲24시간 상시 작동하는 데이터 인프라 확충 ▲여러 종류의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결제 솔루션 개발 ▲디지털 결제 시스템에 간편 인증 서비스 도입 ▲노년층과 취약 계층 등 모든 사회 구성원들을 위한 상거래 생태계 조성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 활용한 정보 분석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등 5가지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코리아의 패트릭 윤 사장은 "비자는 교통 인프라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이동 편의 극대화를 위한 혁신적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며 "’교통의 미래’ 보고서가 미래의 도시 구축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비자는 서비스로서의 이동수단 (MaaS, Mobility as a Service) 개발에 주력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비자 첨단교통센터 (Visa Transportation Center of Excellence)를 운영중이다.

비자 첨단교통센터는 비자 개발자 플랫폼, 토큰 서비스 등을 활용해 이동시 결제 과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립됐다. 진행되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 기술을 자동차, 주차, 대중교통, 항공 등 핵심 교통 부문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효정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