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건설 착공 세계최대 UAE 원유비축기지...공사비 무려 1조3천억원

공유
0

SK건설 착공 세계최대 UAE 원유비축기지...공사비 무려 1조3천억원

[글로벌이코노믹 오은서 기자]
안재현 SK건설 사장과 아부다비 석유공사 사장이 UAE 왕자와 문재인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정유시설 관련 협약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안재현 SK건설 사장과 아부다비 석유공사 사장이 UAE 왕자와 문재인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정유시설 관련 협약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SK건설이 원유비축기지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아랍에미레이트(UAE) 지하 원유비축기지 본공사에 들어갔다.

SK건설은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 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가 발주한 총 공사비 12억달러(약 1조 3000억 원) 규모의 알 만도스 원유비축기지 프로젝트가 진입 터널 공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지하 저장시설 공사에 돌입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UAE 북동쪽 해안에 위치한 푸자이라의 지하 암반에 총 4200만 배럴 규모의 원유비축기지를 신축하는 공사다. 저장 용량이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 20척과 맞먹을 만큼 단일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대규모이며 오는 2022년 준공 예정이다.

SK건설은 지하 원유 저장시설 3개와 원유 입출하를 관리하는 상부 플랜트 시설 등을 일괄 시공하고 시운전까지 수행한다.

UAE 원유비축공사 위치도. 사진=SK건설
UAE 원유비축공사 위치도. 사진=SK건설

알만도스 원유비축기지는 저장규모 뿐 아니라 3가지 유형의 원유를 저장할 수 있으며 운반일정 관리와 최적화가 수월해 아라비아해를 통한 글로벌 수출 전략의 경쟁력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SK건설은 터널과 지하공간에 대한 우수한 공사 기술력으로 울산과 여수 등 국내는 물론 인도 망갈로르와 파두르까지 국내외에서 총 8개의 지하 원유비축기지를 건설했다.

특히 1000만 배럴이 넘는 대형 비축기지 건설 경험이 많으며, 원유 저장 규모로 따지면 총 7500만 배럴에 달하는 등 세계 최대 공사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홍콩 '야우마따이 간선도로'를 비롯해 터키 '차나칼레 대교',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등 글로벌 인프라 공사에 참여 중이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세계 최대 규모로 건설되는 UAE 지하 원유비축기지 공사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공사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스토리지 시장에서 더 많은 사업 기회를 발굴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은서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