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건설, 포천~남양주 화도 왕복4차선 고속도로 착공

공유
0

포스코건설, 포천~남양주 화도 왕복4차선 고속도로 착공

2023년 12월 개통...이동시간 35분→19분 단축 예상

경기도 포천과 남양주 화도를 왕복 4차선으로 시공하는 수도권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민간사업투자 노선도. 사진=포스코건설이미지 확대보기
경기도 포천과 남양주 화도를 왕복 4차선으로 시공하는 수도권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민간사업투자 노선도. 사진=포스코건설
[글로벌이코노믹 유명현 기자] 경기도 포천과 남양주 화도를 잇는 총 연장 28.71㎞ 왕복 4차선 고속도로가 오는 2023년 12월 개통 목표로 공사에 들어갔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22일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포천~화도'구간 착공식을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일평 지방국토관리청장,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박윤국 포천시장, 지성군 남양주부시장, 포스코건설 인프라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포전~화도 고속도로 건설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인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추진된다. BTO는 민간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하고 일정기간 직접 시설을 운영해 직접 수익을 거두는 방식이다.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시행하는 이 사업에 포스코 건설을 포함한 총 9개 출자사가 참여했다.

포천시 소흘읍 소흘분기점에서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분기점까지 연결하는 이 고속도로 공사에서 포스코 건설은 포천시 내촌면~남양주시 수동면 구간(7.4㎞)과 남양주시
수동면~남양주시 화도읍 구간 (5.7㎞)의 두 구간을 맡아 시공한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포천~화도 왕복 4차선 고속도로가 오는 2023년 12월 개통되면 포천시 소흘읍에서 남양주시 화도읍까지 기존 35분대에서 19분대로 단축돼 수도권 동북부 지역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명현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