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한국과 사우디, 우크라이나 '드론 폭격기' 개발한다.

공유
2

[글로벌-Biz 24]한국과 사우디, 우크라이나 '드론 폭격기' 개발한다.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기업이 주도하는 팀이 드론 폭격기를 만든다. 이 팀에는 한국과 우크라이나, 미국 기업이 참여한다. 한국 기업이 어딘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사우디 사이언스테크놀러지가 개발하려는 중폭격드론.사진=디펜스블로그이미지 확대보기
사우디 사이언스테크놀러지가 개발하려는 중폭격드론.사진=디펜스블로그

우크라이나 매체 프라브다는 24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 방산기업 사이언스테크놀러지(Science Technology)가 주도하는 방산기업팀들이 지난 17~21일 아랍에미리트연합 아부다비에서 열린 방산 전시회 IDEX 2019에서 장거리 무인 중폭격기를 개발하는 계획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프라브다는 우크라이나 대표들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ST는 민수용과 국방용 등 이중용도의 첨단 기술 제품을 개발, 생산, 수출하기 위해 설립된 사우디 기업이며 방산분야에서 검증받은 매출실적을 갖춘 사우디아 방산시장의 확실한 플레이어로 평가받고 있다.

ST와 한국과 미국, 우크라이나의 파트너사들은 최첨단 기술을 이용하고 수t의 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무인 공중 플랫폼 즉 드론을 개발한 경험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그러나 이 매체는 한국 기업 이름은 밝히지 않았다. 국내에서 군용 드론을 생산하는 기업은 방산업체 한국우주항공산업(KAI), 대한항공 등 소수에 불과하며 LIG넥스원은 소형 군사드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ST 관계자들은 온라인 방산 전문 매체 디펜스블로그에 "새 무인 전투 드론 프로젝트 목적은 대테러작전과 정찰, 수색 및 구조 작전, 정보수집, 정밀 공격과 공중지원, 해상 초계, 국내 방어 임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ST주도 팀들은 최신 기술을 저비용에 활용하고 시장 접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사우디 사이언스테크놀러지가 개발하려는 중폭격 드론. 사진=디펜스블로그이미지 확대보기
사우디 사이언스테크놀러지가 개발하려는 중폭격 드론. 사진=디펜스블로그
회사 측은 무인 폭격기의 세부사양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전시회에 공개된 축소모델을 보면 대강을 짐작할 수 있다. 이 무인 폭격기는 프로펠러 엔진 두 개를 달고 있으며 각종 미사일을 8발 장착한다.임무에 따라 레이더 파괴용 공대지 미사일, 공대함 미사일, 정밀 타격 공대지 미사일,레이저 유도 미사일 등을 장착한다.이와 함께 광학전자 탐지기와 적외선 탐지기, 다목적 해상 탐색 레이더, 레이저 지시기 등도 타재된다,

ST 측은 중동과 북아프리카(MENSA) 지역의 잠재고객으로부터 확약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MENSA지역은 국방지출을 앞으로 몇 년간 늘릴 것으로 예상돼 이 중폭격 드론의 잠재시장이 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디펜스블로그는 이 지역의 전투 드론은 2018년 수십 기에서 2028년 700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