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국민은행, 3.1운동 영상 공개...여성독립운동가의 옥중가

공유
1

KB국민은행, 3.1운동 영상 공개...여성독립운동가의 옥중가

음악감독 정재일(왼쪽)과 가수 박정현이 '100년 전 외침이 100년 후 대한민국에게' 캠페인 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음악감독 정재일(왼쪽)과 가수 박정현이 '100년 전 외침이 100년 후 대한민국에게' 캠페인 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글로벌이코노믹 한현주 기자]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7인의 여성독립운동가들이 옥중에서 부른 노래가 부활한다.

KB국민은행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다시 부르는 여옥사 8호실의 노래'와 '우리가 기억해야 할 그날의 이야기 시리즈'를 제작하고 '3.1독립선언광장' 조성을 후원하는 '100년 전 외침이 100년 후 대한민국에게'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대한이 살았다'라는 제목의 '다시 부르는 여옥사 8호실의 노래'는 3.1운동 직후 서대문형무소 여옥사 8호실에 함께 투옥돼 옥중에서도 만세운동을 펼친 7인의 여성 독립운동가들(김향화, 권애라, 신관빈, 심명철, 임명애, 어윤희, 유관순)이 서로를 위로하고 독립에 대한 열망을 드높이고자 지어 부른 노래를 재현한 것이다. 국민은행은 올해 초 이들의 후손들에 의해 선율 없이 가사만 발굴되자 여기에 새롭게 곡을 붙여 음원을 제작했다.

이번 노래는 지난해 1차 남북정상회담 환송행사인 '하나의 봄'의 음악감독 정재일씨가 작곡하고, 빼어난 가창력으로 '21세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디바'로 사랑받는 가수 박정현씨가 불렀다. 곡에 삽입된 나레이션은 KB금융그룹 모델인 김연아씨가 맡았다.

해당 음원은 오는 26일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리브똑똑 앱, 글러브엔터테인먼트 SNS채널 등을 통해 무료로 배포된다. 정재일, 박정현, 김연아가 출연한 뮤직비디오 형식의 기념영상도 오는 27일 KB금융그룹과 KB국민은행 SNS채널(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3.1 독립선언광장은 서울시와 종로구청, 국민은행,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태화복지재단 등 민관 협력을 통해 조성된다. 오는 4월에 착공해 8월 15일 광복절 준공식을 열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국민은행은 해당 영상에 공유 또는 좋아요 수 건당 3100원을 기부금으로 조성하여 독립선언문이 선포된 태화관 터 3.1 독립선언광장 조성에 최대 1억원을 후원한다.

후원금은 이 광장에 세워질 주춧돌 발굴과 운반비용에 쓰인다. 해외 주요 독립운동 10개 기념지(카자흐스탄, 오키나와, 홋카이도, 베이징, 연해주, 하얼빈, 사할린, 쿠바, 하와이, 헤이그)의 돌이 각 지역 한인회의 협력 하에 발굴·운반될 예정이다.
성채현 KB국민은행 소비자브랜드전략그룹 대표는 "역사를 잊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처럼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준 선조들의 희생과 기상을 다시금 떠올렸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다시 부르는 여옥사 8호실의 노래'를 통해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들의 외침과 신념이 국민 모두에게 큰 감동과 긍정의 에너지로 다가섰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SNS채널을 활용해 10~20대를 대상으로 한'우리가 기억해야 할 그날의 이야기'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이 시리즈에는 가수 김도연과 최유정이 각각 유관순 열사와 안중근 의사가 활약했던 시대로 들어가 역사적인 현장을 설명하는 동영상 두 편이 포함돼 있다.


한현주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