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대통령 자동차 관세폭탄 공식 언급, 무역확장법 232조 "법대로 할 것"

공유
0

트럼프 대통령 자동차 관세폭탄 공식 언급, 무역확장법 232조 "법대로 할 것"

트럼프 대통령 자동차 관세폭탄 공식 언급,  무역확장법 232조 법대로 할 것 뉴욕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대통령 자동차 관세폭탄 공식 언급, 무역확장법 232조 "법대로 할 것" 뉴욕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트럼프 대통령 자동차 관세폭탄 공식 언급, 무역확장법 232조 "법대로 할 것" 뉴욕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폭탄을 공식 거론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시간 20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면서 " 만약 합의하지 못한다면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 이후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수 S&P 500 지수가 요동치고 있다.

일본 도쿄증시 닛케이지수 중국증시 상하이지수 중국위안화 환율 일본엔화 환율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국제금값 역시 긴장하고 있다.

트럼프는 또 상무부가 외국산 수입차에 대한 고율 관세 계획을 담아 제출한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에 대해 " 해당 사안을 "주의 깊게 연구했다"면서 "공정한 거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

미국 상무부는 지난 17일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했다.
이 보고서에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토대로 수입 자동차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 계획 등 이 담겼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서 제출 시점부터 90일 이내에 관세 부과를 결정할 수 있다.

상무부 보고서 내용은 아직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고 있다.

뉴욕증시 일각에서는 외국산 자동차 유입을 제한하기 위한 관세 등 다양한 수입 규제를 권고했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의 이날 발언은 주로 유럽을 겨냥한 것으로 한국에 대한 관세폭탄에 대해서는 아직 언급이 없다.

뉴욕증시에서는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상무부 보고서를 거론하는 것만으로도 자동차 수출국들ㄷ돛아 관세폭탄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