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대통령,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뭘 말할까

공유
0

문대통령,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뭘 말할까

오전중 청와대에서 대화...자영업 지원책 등 밝힐 듯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자영업자, 소상공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애로를 청취하고 자영업 지원책 등을 논의한다.

[경제용어] 규제 샌드박스 (sandbox)란?    문재인 정부 3가지 경제정책노선 중 혁신성장  추진방안  ① 규제신속확인제도 ②  실증규제특례 ③ 임시허가이미지 확대보기
[경제용어] 규제 샌드박스 (sandbox)란? 문재인 정부 3가지 경제정책노선 중 혁신성장 추진방안 ① 규제신속확인제도 ② 실증규제특례 ③ 임시허가

이번 행사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가운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중소벤처기업인 대화, 대중견기업 간담회, 혁신 벤처기업인 간담회, 부산 지역경제인 오찬 간담회에 이어 문 대통령이 경제계와 소통하는 다섯 번째 자리다.

간담회에는 소상공인연합회, 시장상인연합회 등 전국 단위 36개 자영업·소상공인 단체를 비롯해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기관 관계자 등 총 160여 명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사전 시나리오 없이 격의 없는 대화를 한 다음 오찬까지 함께한다.

간담회는 자영업 보호와 상생, 자영업 성장·혁신지원, 경영비용 부담 완화, 다양한 자영업 업종별 규제 해소 등 4개 주제로 나뉘어 진행된다.

청와대는 이번 행사에서 나온 업계의 의견을 지난해 마련된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에 추가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13일 부산 지역경제인간담회를 갖고 "부산이 균형 발전을 이루고 지역경제 활력을 찾으려면 혁명적 벼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헌영 부산시상인연합회 회장은 전통지상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국비지원 비율을 현행 60%에서 80~90%로 올려줄 것을 건의했고 최금식 선보공업 대표는 노후선박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관공선 27척 중 7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는 데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