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디 총리 순방 인도 북동부 지역 '시민권법 개정'에 항의 연일 격렬 시위

공유
1

모디 총리 순방 인도 북동부 지역 '시민권법 개정'에 항의 연일 격렬 시위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인도 북동부에서 9일(현지시간) 나렌드라 모디 총리(사진)의 방문에 맞춰 격렬한 반발을 일으키고 있는 ‘시민권법 개정안’에 대한 항의시위가 이틀 연속으로 행해졌다.
같은 나라 북동부의 아삼, 아루나찰프라데시, 트리푸라 주를 방문할 예정인 모디 총리는 8일,최초 방문지인 아삼 주의 주도 구와하티에 도착하자, 강한 모욕으로 상징되는 검은 깃발을 든 항의시위로 맞이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검은 깃발을 흔들거나 모디 총리를 본뜬 인형을 불태우기도 했으며, 일부 학생은 주 정부청사 앞에서 알몸으로 항의하기도 했다.

모디 총리가 이끄는 우파 여당인민당(BJP)은 지난 1955년 제정된 시민권법 개정을 제기하면서 아프가니스탄과 방글라데시, 파키스탄과 같은 이슬람교도가 다수를 차지하는 이웃나라에서 피신해 온 힌두교도와 종교적 소수파들에게만 인도국적을 부여한다는 것.

3,3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아삼 주에서는 소수민족 및 원주민과 외부이주자들 사이에 수십 년간 긴장관계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주자에게는 이웃나라 방글라데시에서 유입된 이슬람교도와 힌두교도가 다수 포함돼 있어 개정안은 이 곳에서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다만 모디 총리는 개정안이 아삼 주와 그 인근 주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정부가 조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삼 주의 일부 그룹은 외부이주자를 막기를 원하는 반면, 인권단체들은 정부개정안의 대상에 이슬람교도가 포함돼 있지 않다고 비난했다. 인권단체에 의하면 세속주의를 공식적으로 내세우는 인도에서 종교가 국적취득의 기준으로 여겨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인도에서는 4월부터 5월에 걸쳐 총선거의 실시될 전망이며, 전문가등에 의하면 상원의 승인을 기다리는 시민권법의 개정에 의해 BJP는 북동부 제주에서 큰 대미지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