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트럼프 이번에는 자동차 관세폭탄 다우지수 운명의 한주, 미중 무역협상 코스피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비상

기사입력 : 2019-02-11 00:00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4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뉴욕증시] 트럼프 자동차 관세폭탄 다우지수 운명의 한주, 미중 무역협상 코스피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국제유가 한국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외환시장에 또 한주가 밝았다.

이번 주는 중국증시 대만증시 베트남 증시 등이 오랜 설연휴에서 돌아와 다시 거래를 재개한다.

그런 만큼 중국증시가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한국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외환시장등에 미치는 영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미중 무역협상이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한국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외환시장을 좌우하는 커다란 변수가 될 것을 보인다.

미국과 중국은 11일 부터 차관급 무역협상을 시작한다. 또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 미국 고위 협상단도 중국으로 들어간다.

미국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대타협으로 갈것인가 아니면 관세폭탄으로 갈 것인가의 운명을 좌우할 매주 중요한 한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지수 주말 마감 최종 시세

Stock Market Overview

Index Value Change Net / %

나스닥지수 NASDAQ 7298.20 9.85 ▲ 0.14%

NASDAQ-100 (NDX) 6913.13 8.15 ▲ 0.12%

Pre-Market (NDX) 6850.50 -54.48 ▼ 0.79%

After Hours (NDX) 6909.90 -3.23 ▼ 0.05%

다우지수 DJIA 25106.33 -63.2 ▼ 0.25%

S&P 500 2707.88 1.83 ▲ 0.07%

Russell 2000 1506.39 0.77 ▲ 0.05%

Data as of Feb 8, 2019

이런 가운데 미중 무역전쟁의 휴전 시한이 연장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

이같은 무역전쟁 휴전 연장은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등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90일 시한부'로 진행되고 있는 미·중 무역협상은 그 시한이 3월 1일로 정해져 있다.

미국과 중국 합의로 이 시한을 더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3월 1일 이후에도 추가적인 관세폭탄을 터드리지 않은 상태에서 무역협상을 이어간다는 것이다.

백악관의 한 고위 당국자는 이날 방송에서 "트럼프 시진핑 두 정상이 전화 통화 등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시한은 어디까지나 현재 상황일 뿐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역설했다.

미·중 무역협상에서 진전이 이뤄진다면 시한 연장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트럼프 시진핑 2월 말 정상회담이 무산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양국은 타협의 끈을 놓지 않고 있는 셈이다.

백악관은 14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을 중국 베이징으로 파견 고위급 무역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11일에는 제프리 게리시 USTR 부대표가 이끄는 차관급 협상이 시작된다.

이같은 휴전 연장은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등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미국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이번 주 다우지수 나스닥지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시세등과 관련해 미중무역협상에 가장 무게를 두면서도 미국은 물론 중국과 유로존 등에서 발료될 경제지표와 기업실적도 주목하고 있다. .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무선통신망에 중국 통신 장비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행정명령에 이번 주 서명할 것이란 보도도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에 변수가 될 수 있다.

또 2월17일에는 상무부가 자동차 관세 조사 보고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자동차 관세폭탄이 터질 수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과 국경장벽 예산을 협상하겠다고 한 마감 시한은 2월15일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장벽예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시 셧다운에 돌입하거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에서는 12월 소매판매와 1월 소비자물가상승률(CPI) 등이 발표된다.

영국과 독일, 유로존, 일본 등의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나온다.

중국에서는 1월 무역수지와 물가 지표 등이 발표된다. .

기업 실적 발표에서는 코카콜라와 펩시, 시스코 등이 주목된다.

*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 나스닥지스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국제유가 좌우하는 이번 주 주간 일정

(2월11일) 미중무역협상 차관급 회의 시작 .

(2월12일) 구인·이직보고서 소기업 낙관지수 파월 연준의장 연설

(2월 13일) 소미자물가지수 CPI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 시스코 실적 발표

(2월14일) 소매판매 생산자물가지수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 코카콜라 실적발표

(2월15일) 산업생산 설비가동률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 지수, 미시건대 소비자태도지수 발표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 펩시 디어 실적 발표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미국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