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맥주와 와인, 어떤 순서로 마셔야 숙취가 덜 심할까?

공유
0

[글로벌-Biz 24] 맥주와 와인, 어떤 순서로 마셔야 숙취가 덜 심할까?

맥주와 와인을 마시는 순서를 바꾸더라도 숙취 정도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맥주와 와인을 마시는 순서를 바꾸더라도 숙취 정도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맥주를 먼저 마시고 그 후에 와인을 마시는 것과 와인을 먼저 마시고 그 후에 맥주를 마시는 것 중 어떤 순서로 술을 마시는 게 숙취가 덜 심할까.

영국 캠브리지대 연구팀은 19~40세 90명을 대상으로 이 같은 실험을 했다. 첫 번째 집단은 약 1.4ℓ의 맥주를 먼저 마신 후 화이트 와인 4잔을 마셨다. 두 번째 집단은 맥주와 와인을 마시는 순서를 바꾸었고, 세 번째 집단은 맥주 또는 와인 중 하나만 선택해 알코올 농도가 같은 수준이 될 때까지 마셨다.
연구팀은 다음날 아침 피로감이나 복통 등의 컨디션을 조사해 8일(현지 시간) 학술지에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1주일 간 각각의 집단이 마시는 술의 순서를 바꾸어가며 동일한 실험을 했지만 숙취 정도는 모두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와인에 앞서 맥주를 마시는 경우보다 와인을 먼저 마시고 맥주를 마시는 사람이 기분이 더 나쁘다는 설이 있지만, 숙취에 있어서는 어떤 순서로 마셔도 숙취 증상은 동일하다"고 강조했다.

심한 숙취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술을 마실 때 스스로 메스꺼움을 체크하면서 제어할 수밖에 없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