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 합동군사연구소 “중국 정부 산하 기업과 개인, 북한 무기 선적 지선호 연루”

공유
0

영국 합동군사연구소 “중국 정부 산하 기업과 개인, 북한 무기 선적 지선호 연루”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영국의 ‘합동군사연구소(RUSI)’가 8일(현지시각) 북한이 캄보디아 국기를 단 편의치적선으로 운항한 지선호가 중국 정부 산하 기업 소속 인물 등에 의해 운영된 사실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편의치적선은 선박 운항 수입에 따른 법인세 등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선박 소유자의 소재국이 아닌 외국에 등록된 선박을 말한다.
영국 정부 산하의 ‘합동군사연구소(RUSI)’가 8일 공개한 북한의 불법 무기수출 관련 동영상에 나온 북한 선박.사진=VOA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정부 산하의 ‘합동군사연구소(RUSI)’가 8일 공개한 북한의 불법 무기수출 관련 동영상에 나온 북한 선박.사진=VOA

미국의 소리방송(VOA)은 9일 영국의 민간 연구소 합동군사연구소(RUSI)가 공개한 보고서에서 2016년 북한산 로켓 수류탄 3만개를 싣고 수에즈 운하에서 적발된 북한 선박 지선호가 중국 정부 산하 기업이 소유했으며 대북 제재를 위반한 중국인이 운영한 사실을 밝혀냈다며 이같이 전했다.
VOA에 따르면, 합동군사연구소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1718 위원회가 지선호 적발 사례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대북 제재를 위반한 중국 기업과 인물들이 지속적으로 북한의 불법 해상 활동에 연루된 사실을 파악했다.

합동군사연구소는 특히 지선호를 처음 등록한 회사는 중국 정부가 소유권을 갖고 있는 ‘리아오닝 해운회사’였으며, 이 회사가 있는 빌딩에는 북한 해운사인 ‘원양해운 관리회사’와 북한의 통치자금을 관리하는 39호실이 운영하는 ‘대성은행'과 밀접하게 연관된 ‘대성산’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선호를 운영한 핵심 인물은 ‘리아오닝 해외 무역 식품 해운회사’ (Liaoning Foreign Trade Foodstuffs Shipping)의 선장 ‘리 안샨’이라면서, 유엔 안보리 전문가 패널 보고서에 자주 등장한 인물이라고 밝혔다.

또, ‘리 안샨’ 이전 지선호 소유주가 있었는데 이 인물은 경수로 등을 북한에 수출해 2017년 미국 재무부의 제재 대상에 올랐던 ‘선 시동’ 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제임스 바이른 영국 합동군사연구소 연구원은 지선호의 불법 무기 수송 적발 사례는 대북 제재 회피를 돕는 불법 네트워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지선호 관련 인물들은 중국 다롄과 홍콩 등지에서 북한의 불법 해상 네트워크에 연루돼 있다는 사실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동군사연구소는 덧붙였다.
바이른 연구원은 이번 보고서가 북한의 불법 무기 수출을 중국 정부가 도왔다고 결론짓지는 않았지만 북한의 불법 해상 활동을 도운 인물이 중국 정부와 연관돼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 산하 회사와 인물들이 북한의 불법 해상 거래에 연루돼 있었다는 것은 중국의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이행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다고 그는 꼬집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