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랑스 언론, 마크롱 민심수습책 일환 14년만에 국민투표 실시 검토 보도

공유
0

프랑스 언론, 마크롱 민심수습책 일환 14년만에 국민투표 실시 검토 보도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프랑스 언혼들이 3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사진)이 자신의 정책에 대한 항의운동인 ‘노란조끼’ 반정부시위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올해 5월 국민투표 실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시가 성사되면 프랑스에서는 14년만의 국민투표가 된다.

프랑스주간지 ‘저널 뒤 디망쉬(Le Journal du Dimanche)’는 국민투표에서 마크롱이 대통령 선거공약으로 내건 국민의회의 의원 수 삭감과, 임기 수 제한을 통한 베테랑 의원의 영향력을 억제하는 제안 등이 쟁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란조끼 시위에 대한 마크롱의 대응행보와 관련 유럽의회선거를 하는 5월26일에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마크롱은 지난 1월31일 국민투표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는 주간지 카나르 앙셰네(Le Canard Enchaine)의 보도에 대한 질문에 ‘검토 중인 과제의 하나’라고 대답한 바 있다.

출범 2년8개월 만에 마크롱 정부는 유류세 인상과 생활고 항의에서 비롯된 노란조끼 시위의 과격화로 최대 위기를 맞은 바 있으며 이는 현재도 진행형이다. 지난해 12월 마크롱은 최저임금 인상과 증세 일부철회 등의 대응책의 발표했다. 게다가 올해 들어 정책의 선택이나 과제에 대해 시민과 직접 의논하는 ‘국민 토론회’를 시작해 국내 각지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국민투표는 ‘국민토론회’를 마무리하는 동시에 직접 민주제를 요구하는 노란조끼 시위에 대한 답변이 되기도 하는 이벤트이기에 이에 대한 성사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