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인도 모디 정권 ‘통계분식’ 의혹 제기…통계기관장 항의 사임

공유
1

[글로벌-Biz 24] 인도 모디 정권 ‘통계분식’ 의혹 제기…통계기관장 항의 사임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인도 통계기관 수장이 고용관련 보고서 발표를 정부가 늦추는 것에 항의해 사퇴를 표명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 이 보고서가 나레드라 모디 총리(사진)의 집권 이후 실업률이 상승했음을 보여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5월에 총선이 실시되게 되어 있어 이러한 통계결과는 수백만 명 규모의 고용창출을 약속하며 2014년 정권을 잡은 모디 총리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모하난 국가통계평의회(NSC) 의장대리는 AFP에 지난달 29일 동료 1명과 함께 사임했다면서 문제의 보고서는 NSC가 지난해 12월 초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정부가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느꼈기 때문에 사임했으며, 평의회는 효과적인 역할을 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현지 언론보도에 의하면 이번 전국표본조사기구(NSSO) 보고서는 2016년에 모디 정권이 돌연 실시한 고액권 폐지정책을 원인으로 한 고용상실을 반영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고액권 폐지의 목적은 대규모 지하경제를 뿌리 뽑겠다는 것이었지만, 실시방법에 미비해 수백만 명 저소득층에 불필요한 고통을 주었다는 비판을 불렀다.

한편, 인도 통계계획부는 지난 달 30일 사퇴한 모하난과 그 동료가 “과거 수개월간 NSC 회의에서 아무런 염려”도 표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신뢰할 수 있는 고용데이터 확보차원에서 NSSO의 조사를 2017~2018년도부터 매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통계발표가 늦어진 것은 NSSSO가 2017년 7월~2018년 12월의 통계를 재사정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 후에 보고서를 발표한다고 표명했다.

독립 조사기관인 인도경제모니터링센터는 지난해 12월 인도의 실업률은 7.4%로 상승 1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모디 정권의 고액권 폐지 여파로 지난해 1,100만 명이 실직했다고 밝혔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