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외무부 “美 INF 탈퇴, 행동에 나설 권리 있어” 경고

공유
0

외무부 “美 INF 탈퇴, 행동에 나설 권리 있어” 경고

[글로벌이코노믹 민철 기자] 러시아가 미국의 INF(중거리핵전력조약)탈퇴 선언 등과 관련해 강하게 비난했다.

2일 외신 등에 따르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미국이 자신들의 입장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INF에서 탈퇴한다면 러시아는 합당한 대응과 행동을 취할 권리를 주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하로바는 “사실 이는(INF 탈퇴는) 엄청난 수의 국제 합의를 파기하거나 탈퇴하려는 미국의 전반적 구상의 일부일 뿐”이라면서 “이는 러시아를 향한 조약 위반 주장이나 중국이나 다른 국제안보 관련 요소 등의 문제가 아니며 여러 분야에서 국제적 법률 의무를 벗으려는 미국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하원 국방위원회 위원장 블라디비르 샤마노프도 미국은 러시아의 INF 조약 위반을 구실로 자신들의 우주 무기 배치 계획을 은폐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샤마노프는 자국 TV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INF 탈퇴 추진은 2~3년 내에 우주에 레이저 무기나 다른 무기들을 배치하면서 짧은 기간에 우주를 군사화하려는 자신들의 실제 의도를 은폐하려는 통상적 조치”라고 맹비판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러시아가 (INF)협정 준수로 복귀하지 않으면 조약은 종결될 것”이라면서 미국의 INF 이행중단과 6개월 후 탈퇴를 선언했다.


민철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