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건설·서부발전, 라오스댐 피해자에 1만달러 보상했지만…

공유
6

SK건설·서부발전, 라오스댐 피해자에 1만달러 보상했지만…

외신 "라오스정부, 사고조사 발표 앞두고 댐사업자·보험사에 신속지급 명령 합의"
유족 "우리와 만나지도, 의견 듣지도 않아"...터전 잃은 실향민 임시캠프 이주 불안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PNPC) 수력발전댐 붕괴로 삶의 터전을 잃은 현지주민을 위해 조성되고 있는 임시캠프의 가건물 모습. 사진=미얀마 일레븐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PNPC) 수력발전댐 붕괴로 삶의 터전을 잃은 현지주민을 위해 조성되고 있는 임시캠프의 가건물 모습. 사진=미얀마 일레븐뉴스
[글로벌이코노믹 오은서 기자] 지난해 7월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이 건설 중이던 라오스 댐의 붕괴로 사망하거나 실종된 현지 희생자의 유족과 피해자에게 1인당 보상금 1만 달러(약 1100만원)가 지급된 것으로 알려쪘다.

그러나 사망 및 실종자 가족들은 보상금액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으며, 특히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에게 주거캠프가 제공됐으나 당사자들은 물 부족 등을 나쁜 환경 때문에 불안해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국제라디오방송 ‘라디오 프리 아시아(RFA)’는 29일(현지시간) 라오스 정부가 댐사고 유족들에게 일괄적으로 보상금 1만 달러를 지급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미얀마의 언론매체 ‘일레븐(Eleven) 뉴스’도 앞서 라오스 정부가 세피안-세남노이(PNPC) 수력 발전 운영사인 한국서부발전과 시공사인 SK건설에 희생자 71명에 1인당 32만 바트(1만 달러)를 지급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두 회사가 합의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라오스정부의 공식집계에 따르면, 댐 사고에 따른 사망자는 40명, 실종자는 31명이다.

사고지역 관할 지방정부인 아타푸 주(州)의 레스 자야폰(Leth Xayaphone) 주지사는 RFA와 인터뷰에서 “관련법에 의거해 주정부는 소중한 가족을 잃은 지역민에게 보상금으로 일괄 지급했다"고 말했다.

라오스정부 총리실은 지난 23일 국가비상구제위원회를 열어 댐건설 컨소시엄 주체인 한국서부발전과 SK건설, 그리고 보험사에 사고 희생자 가족에게 최대한 빨리 보상금을 지급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라오스댐 피해 보상금은 댐건설 컨소시엄이 가입해 둔 약 5000만 달러 규모의 보험금에서 나온 것이라고 RFA는 보도했다.
라오스 정부는 앞으로 추가로 집계되는 사망자의 가족에게도 동일한 보상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아직 라오스 정부의 댐 붕괴 원인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아 피해주민의 재산 손실이나 손해 배상에 대한 완전한 보상은 최종 승인되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RFA 보도에 따르면, 지난 25일 댐사고 희생자 가족들을 지급받은 보상금으로 불교사원에서 희생자 천도제를 치렀다.

라오스 정부와 댐건설 사업자의 합의로 보상금이 지급됐지만, 희생자 가족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조부모를 잃은 한 주민은 “1만 달러 보상에 매우 불만이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어 수용할뿐”이라며 “사고 책임자들은 결코 우리와 대화하려 하지 않았고, 얼마나 원하는지 묻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26세 아들과 5세 손자를 나란히 잃은 또다른 주민도 "1만 달러는 충분하지 않지만, 가족들은 어떤 행동과 말도 할 수 없다“며 일방적인 보상금 지급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고 RFA는 전했다.

한편, 댐 붕괴에 따른 수해로 집과 논밭을 순식간에 잃어버린 세피안-세남노이 댐 일대 주민들은 생계 불안에 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레븐뉴스 보도에 따르면, 라오스 정부는 실향민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정착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또한 임시로 제공된 핀동(pindong) 캠프로 옮긴 일부 주민들은 정부로부터 “댐 건설자들이 새로운 마을 건설할 때까지 몇 달 동안 머물러 달라는 얘기만 들었다”고 전했다.

ABC 라오스뉴스도 댐사고 실향민이 2월 중에 5개의 캠프로 이주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임시캠프들은 건조한 언덕 지형에 모두 밀집해 있어 벌써부터 이주민들은 물 부족을 우려하고 있다고 일레븐뉴스는 밝혔다.

이같은 라오스 댐 사고 이후 보상 움직임과 함께 조만간 라오스 정부가 공식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SK건설은 라오스 정부 발표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피해보상 문제는 보험을 통해 해결하더라도 만일 사고 책임이 SK건설에 있다는 라오스 정부의 공식발표가 나오면 해외건설시장에서 이미지 타격, 재산 손신을 다 떠 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SK건설 측은 "라오스정부의 조사위원회로부터 사고원인 관련 조사를 받고 있는 중“이라며 ”공식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는 명확한 입장을 밝힐 수 없다. 결과가 나오면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댐 붕괴 원인이 자연재해가 아닌 건설사의 설계 변경에 따른 과실이 아니냐는 일부 주장에 대해 "시공사가 계획된 설계와 다르게 했다면 문제지만 기본설계를 한 후에도 당시 공사현장, 상황 등 변수를 고려하면 실시설계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반박했다.


오은서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