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1년 동안 북한 환적 의심 행위 11건 적발”

공유
1

일본 “1년 동안 북한 환적 의심 행위 11건 적발”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일본이 지난 1년동안 북한 환적 의심 행위 11건을 적발했다며 대응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 선박 안산 1호가 선적이 불명의 소형 선박과 호스를 연결한채 해상에 떠 있다.사진=일본 외무성이미지 확대보기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 선박 안산 1호가 선적이 불명의 소형 선박과 호스를 연결한채 해상에 떠 있다.사진=일본 외무성

29일 미국의 소리방송(VOA) 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지난 24일 보도자료에서 북한 선박의 불법 해상 환적 의심 장면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 일본 해상자위대가 지난 18일 동중국해 상에서 촬영한 사진은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 선박 안산 1호가 선적이 불명의 소형 선박과 호스를 연결한 채 해상에 떠 있는 모습을 담고 있다.

북한 선박의 공해상 불법 행위인 ‘선박간 환적’에 대한 단속이 본격화한 지난해 1월 이후 11번째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28일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지난 18일 포착한 1건을 포함해 지난해 1월 이후 ‘환적’이 이뤄진 것으로 의심되는 11건의 행위를 발표했다면서 이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에 통보했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017년 12월 유엔 안보리 결의 2397호를 통해 유류 제품에 대한 북한 반입이 크게 줄어들자, 공해상에서 다른 나라 선박에서 유류를 공급받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에 따라 미국은 일본을 포함한 여러 나라들과 함께 북한 선박의 불법 활동 근절을 위해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이 관계자 역시 환적 근절을 위해 “미국과 관련국들이 주일미군 가네다 기지를 거점으로 항공기와 함정을 파견했다”면서 “이런 노력들로 북한 선박뿐 아니라 북한 선박과 환적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다른 국적의 선박에 대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와 유관국들이 적절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환적을 하는 선박들이 교묘한 수법을 쓰고 있어 환적 행위를 완전히 방지하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일본 정부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즉각 환적을 통한 석유 정제품의 대북 공급을 중단하도록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협력해 대응을 강화해 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함정 등을 파견하며 북한 선박의 불법 환적을 직간접으로 단속하는 나라는 미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영국, 프랑스, 캐나다 등 7개 나라다. 호주는 지난해 4월 P-8A 포세이돈 해상 초계기를 일본 해역에 배치한 이후 같은 해 9월 AP-3C 오리온 2대를 추가로 파견하고, 230명의 승조원이 탑승할 수 있는 호위함도 배치했다.

뉴질랜드와 캐나다는 해상 초계기 등을 한반도 인근 해역으로 보냈으며, 영국도 호위함과 상륙함 여러 척을 파견해 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미국이 가장 적극 나서고 있다. 미국은 불법 활동을 탐지하고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항공기와 수상함을 배치했다. 미국은 지난해 2월 북한을 겨냥한 ‘국제 운송 주의보’를 발표하고 지난해 11월에는 영국정부와 함께 해상 보험업계 관계자들을 모아 놓고 북한의 불법 행위에 대한 업계의 적극 조치를 주문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북한과 불법 활동에 연루된 선박 42척을 독자 제재 명단에 올렸다.

한국은 적극적인 해상 단속 대신, 불법 환적 등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알려진 코티 호와 라이트하우스윈모어 호, 탤런트 에이스 호 등 3척을 1년 넘게 억류하는 등 간접으로 북한의 불법 활동에 대응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