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미육군이 주문한 '블랙 호넷' 나노드론이란?

공유
5

[G-Military]미육군이 주문한 '블랙 호넷' 나노드론이란?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손바닥 안에 들어가는 초소형 드론인 나노 드론(UAV) '블랙호넷'의 인기가 높다.전장 인식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하는 나스닥 상장업체 플리어 시스템스(FLIR)이 생산하는 초경량 초소형 드론인 '블랙호넷'을 미국 육군이 약 4000만 달러 어치 주문했다.
플리어사의 나노 드론 '블랙호넷' . 사진=플리어사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플리어사의 나노 드론 '블랙호넷' . 사진=플리어사 홈페이지


27일 방위산업 관련 전문 온라인 매체 '디펜스 블로그' 보도에 따르면, 플리어시스템스는 지난 24일(미국 현지시각) 미 육군에 병사휴대센서(SBS)프로그램의 하나로 보병용 블랙호넷 개인정찰 시스템(PRS) 3960만 달러 어치를 납품하는 계약을 수주했다.이 드론은 분대를 비롯한 소규모 부대의 감시 정찰 능력을 지원한다. 블랙호넷PRS 1세트는 UAV 센서 두 대,조종기, 디스플레이 등으로 구성돼 있다.

플리어의 나노드론 브랙호넷3 사진=플리어
플리어의 나노드론 브랙호넷3 사진=플리어


블랙호넷은 25분간 비행할 수 있으며 적외선 기술을 이용해 동영상과 고화질 이미지를 지상의 병사들에게 전송한다. 플리어가 만든 블랙호넷은 지난 7년여간 미국과 호주군이 배치했으며 최신형인 블랙호넷3은 최대 2km를 시속 21km의 속도로 정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무게는 32g이다. 열영상 센서와 고화질 카메라를 장착해 더 좋은 화질의 영상과 이미지를 운용 병사에게 전달한다. 군이 승인한 디지털 데이터링크도 사용해 밀폐지역이나 가시선 밖 통신이나 이미지 획득도 가능하다.

1978년 설립된 플리어는 나노 드론과 야시경, 조준경 등을 생산하는데 본사는 오레곤주 윌슨빌에 있다. 플리어는 전세계에서 8000대 이상의 블랙 호넷 나노 UAV를 공급한 실적을 갖춘 회사다. 직원은 3500여명이다. 회사 비전은 열영상 이미징 기술 등을 이용해 '전세계의 육감(Six Sense)' 가 되는 것이다.

미 육군은 앞서 지난해 6월 플리어와 블랙 호넷PRS의 1차, 260만달러어치 납품을 위한 1단계 SBS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제 이들 시스템은 미국 육군에 배송돼 군 부대에 배치되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미국 육군은 감시 정찰을 위해 플리어의 블랙 호넷PRS사용을 늘리게 된다. 플리어는 무인UAS에 대한 지원 요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켄터키주 서머싯(Somerset)에 있는 UAS서비스수리 센터를 확장하고 있다. 서비스는 2019년 초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짐 캐논(Jim Cannon) 플리어 시스템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육군이 회사를 SBS프로그램에 등록하도록 선정해 자랑스럽다"면서 "이 계약은 나노 무인항공기(UAV)를 세계 최강의 육군 작전에 대규모로 배치하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자평했다. 캐논 CEO는 “이번 계약은 플리어가 신설한 무인 시스템 통합 솔루션(Unmanned Systems & Integrated Solutions) 사업 부문이 수주한 주요 주문"이라면서 "이는 플리어가 제공하는 나노 UAV기술에 대한 강력하고 시급한 수요를 보여주는 것으로 플리어의 핵심 목표는 무인 솔루션으로 미국 전투병들을 보호하는데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도 플리어의 블랙호넷3 890만달러어치를 주문했다.

플리어는 강력한 경쟁사로 초소형 드론을 생산하는 노르웨이의 프록스다이내믹스를 2016년 인수해 블랙호넷 나노 드론 시장을 장악했다. 프록스다이내믹스가 생삲판 PD-100블랙호넷이 블랙호넷3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PD-100은 기체 길이 10cm, 회전날개 길이 12cm, 동체 너비 2.5cm에 무게 18g으로 최고시속 36km의 속도로 최장 25분간 비행하면서 1.8km 이내를 정찰할 수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