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섬의 형태 ‘장수가 투구 쓴 모양' 문갑도...근해 꽃게, 새우, 우럭 등 많이 잡혀

공유
3

섬의 형태 ‘장수가 투구 쓴 모양' 문갑도...근해 꽃게, 새우, 우럭 등 많이 잡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온기동 기자] 바다 가운데 떠있는 문갑 하나로 불리는 문갑도가 20일 실검에서 화제다.

인천 옹진군 덕적면에 위치한 문갑도는 면적 3.49km2, 해안선길이 11km, 최고점 276m, 63가구 120 여명이 살고 있다.
덕적도 남서쪽 3km 해상에 있으며 인천에서 54.6km 떨어져 있다.

명칭의 유래를 보면 한자상의 표기는 다르지만 섬의 생김새가 선비의 책상 문갑(文匣)과 같다 하여 문갑도라 불렀다고 전해진다.

조선시대에는 독갑도(禿甲島)라고도 불렸는데, 섬의 형태가 ‘장수가 투구를 쓴 모양’이라는 뜻을 가진 것으로 전한다.

조선시대 말에 간행된 ‘조선지지자료’에는 인천부 덕적면 문갑리로 표기되어 있으며, 1914년 부천군에 편입됐다.

1973년 7월 옹진군에 편입되었다가 1995년 3월 1일 인천시로 통합되었다.

이 섬은 온통 산악으로 이루어져 구릉의 기복이 심하고 섬 전체가 소나무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경지면적은 부족하다.경관이 뛰어나 주말이면 서울 등지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주민들은 어업과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근해에서 꽃게와 새우, 우럭 등이 많이 잡히며 돌김, 자연산 굴 채취도 활발하다.


온기동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