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국 법무부 중국 화웨이 전격 기소, 미중 무역전쟁 타결 협상 덜커덩

공유
0

[속보] 미국 법무부 중국 화웨이 전격 기소, 미중 무역전쟁 타결 협상 덜커덩

화웨이 기술탈취 혐의로 수사 미국 법무부 중국 화웨이 전격 기소, 미중 무역전쟁 타결 협상 덜커덩… 뉴욕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이미지 확대보기
화웨이 기술탈취 혐의로 수사 미국 법무부 중국 화웨이 전격 기소, 미중 무역전쟁 타결 협상 덜커덩… 뉴욕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 비상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화웨이가 또 도마 위에 올랐다.

미국 법무부는 17일 세계 1위 통신장비 업체인 중국 화웨이에 대해 기술탈취 혐의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법무부 한 관계자는 중국 화웨이에 대해 기술탈취 혐의에 대한 수사가 상당히 진전되었으며 곧 기소 절차에 들어간다고 전했다.

화웨이가 이번에 받고있는 혐의는 미국 이동통신업계 3위인 T모바일의 휴대전화 시험용 로봇 '태피'(Tappy)'의 영업기밀을 탈취했다는 것이다.

T모바일 측은 화웨이가 휴대전화 단말기를 공급하는 사업 파트너 관계를 악용해 자신의 지식재산권을 도용해 왔다고 주장했다.

T모바일은 지식재산권 도용 혐의로 지난 2014년 화웨이를 시애틀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연방 배심원단은 화웨이가 T모바일의 워싱턴주 실험실에서 로봇 기술을 유출한 책임을 인정, 480만 달러의 배상금을 지급하도록 결정한 바 있다.

화웨이 부회장 멍완저우(孟晩舟) 체포로 중국과 캐나다의 갈등이 증폭된 상황에서 미국 당국이 직접 '화웨이 수사'에 착수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미국 법무부의 이번 기소는 미·중 무역협상을 열흘가량 앞두고 나왔다.

미국 뉴욕증시 일각에서는 미중 무역전쟁이 또 가열될 수도 있다면서 우려하고 있다.

뉴욕증시 뿐 아니라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환율에도 비상이 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