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래지속가능 '스마트도시' 속도낸다

공유
0

미래지속가능 '스마트도시' 속도낸다

지원기관 7곳 선정, 민간참여 챌린지사업 공모 돌입

지난해 12월 10일 세종시가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스마트시티 국제인증서'를 전달받았다. 이춘희 세종시장(왼쪽 2번째)과 이원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오른쪽 2번째),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왼쪽 첫번째)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12월 10일 세종시가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스마트시티 국제인증서'를 전달받았다. 이춘희 세종시장(왼쪽 2번째)과 이원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오른쪽 2번째),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왼쪽 첫번째)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은서 기자] 미래형 스마트도시(smart city)를 조성하기 위한 인프라 지원이 속도를 내고 있다.

스마트도시는 기후변화, 환경오염,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도시 운영의 비효율 문제 등을 자연친화·ICT 기술 융·복합으로 해소해 나감으로써 미래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 도시를 의미한다,
스마트도시 추진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16일 관련정책 개발, 제도 개선을 지원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지원기관’ 7개를 지정하고 준비작업 지원에 나선다.

스마트도시 지원기관은 스마트도시의 확산을 위한 정책발굴과 제도개선,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해외수출 등의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국토부는 “지원기관은 스마트도시 정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데이터 기반의 도시운영과 도시의 기능간 연계를 위한 제도의 정비, 운영 업무를 지원하면서 민간과 정부 간 소통과 기술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설명했다.

스마트도시 지원기관 7곳은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국토연구원(KHRIS) ▲정보통신사업진흥원(NIPA) ▲한국국토정보공사(LX) ▲한국정보화진흥원(NIA)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 및 출연연구기관들이다.

지원기관은 오는 2월까지 조직, 인력구성 등 업무여건을 갖추고, 3월부터 공식업무에 돌입한다.

국토부는 앞서 15일 스마트도시 활성화를 위해 기업, 대학, 지방자치단체 등 민간 분야의 적극적인 참여와 수요를 반영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공모에 들어갔다.
민간제안형 사업인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공모를 통해 정부는 올해 90억원 예산을 투입해 총 6개 사업 선정, 민간기업·대학·지자체 중심의 기획 수행, 우수사례 본사업 추진 등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오은서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