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년기획] 2019년 글로벌 경제를 흔드는 '빅3' 누구?

공유
2

[신년기획] 2019년 글로벌 경제를 흔드는 '빅3' 누구?

대중 정책 비방·자유분방한 발언…트럼프, 올해도 전세계 강타할 듯

2019년 글로벌 경제를 흔드는 '빅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가운데),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오른쪽).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2019년 글로벌 경제를 흔드는 '빅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가운데),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오른쪽).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황금 돼지띠'의 해 2019년 기해년(己亥年)이 밝았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아쇠를 당긴 미중 무역전쟁이 해결되기를 희망하면서 2019년 세계 경제는 호전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한껏 부풀어 있다. 그러나 2018년 세계 경제를 뒤흔들었던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와 2019년 3월로 예정된 브렉시트 등이 올 한해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글로벌이코노믹은 기해년을 맞아 글로벌 경제를 뒤흔들고 있는 '빅3'를 집중 분석한다. 자동차 관세와 지적재산권 문제를 놓고 중국을 상대로 무역전쟁을 선포한 트럼프 대통령과 세계 환율의 잣대를 제시하고 있는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그리고 브렉시트의 연착륙 키를 쥐고 있는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를 조명해 올 한해 글로벌 경제의 향방을 가늠해본다.

<편집자 주>


■ '허리케인' 트럼프, 2019년에도 전 세계 강타할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싫든, 좋든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주목받은 인물이다. 2019년에도 그는 주목할 만한 첫 번째 인물로 꼽힌다. 미디어 때리기나 중국의 정책 비방은 물론, 자유분방한 발언, 그리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여론 공세에 이르기까지, 이례적인 트럼프의 행보는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치른 미 중간선거는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래 가장 큰 정치 이벤트로, 사실상 트럼프 정권에 대한 신임 투표로 규정되어 그 어느 때보다 주목을 받았다. 선거 기간 동안 줄곧 트럼프의 일거수일투족은 언론의 단골손님이었으며, 그에 대한 국민의 반응이 보도될 때마다 미국 내에서 벌어지는 '행정부 분단'은 더욱 부각됐다.

결국 취임 후 2년간의 성적에 대한 국민의 판단은 상원에서 공화당이, 하원에서는 민주당이 각각 과반수 의석을 획득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야당인 민주당은 8년 만에 하원을 탈환하게 된 것이다. 지난 2년간 일방적으로 독주해 온 트럼프 대통령을 견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면서 연말 미국 정치와 경제, 심시어 주식 시장을 뒤흔들기도 했다. 다만, 당시 금융 시장에서는 '트위스트 국회'의 가능성을 사전에 전망하고 있었기 때문에 선거 직후 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다소 제한적이었다.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의 첫 번째 공세는 2018년 연말 트럼프의 탄핵 가능성으로 시작됐다. 올해 1월부터 미 의회에서 하원 사법위원회를 이끌 예정인 제럴드 내들러(뉴욕 하원, 민주당) 의원은 과거 트럼프와 성관계를 맺었다고 주장하는 두 여성의 입막음을 위한 돈이 선거 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대통령은 탄핵이나 복역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해 트럼프의 탄핵 가능성을 부추겼다.

이어 새 의회에서 하원 정보위원회를 이끌 예정인 시프 하원 의원(민주당)은 지난해 12월 11일 방송된 CBS '페이스 더 네이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트럼프가 대통령직을 떠나는 것과 동시에 사법부가 그를 기소하는 현실적인 가능성도 있다"며 복역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 때문에 '트럼프의 탄핵설'은 급부상했다.

다만 트럼프는 "아무것도 나쁜 일을 하고 있지 않고, 미국 역사상 최고의 경제를 구현한 인물을 탄핵하기는 어렵다"고 자화자찬하며, "(탄핵은) 걱정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반발이 나올 것"이라고 대응했다. 하지만, 2017년보다 트럼프가 펼치는 정책에 대한 주목도는 떨어질지 모르며, 연초부터 트럼프 정권의 정책운영이 의회에 의해 제한될 가능성은 훨씬 높아졌다. 이 외에도, 하원을 민주당에 빼앗긴 결과 선거 기간 중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있게 제안했던 ’중산층에 대한 10% 감세' 등 감세책은 국회에서조차 법안 통과가 매우 어렵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주의해야 할 것은 중간 선거 결과가 금융 시장에 '길'과 '흉' 양측 모두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020년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고 연임을 이어가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길'에 해당되는 것은 트럼프가 정책의 성공을 거두기 위해 경기가 회복되고 주가를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정책을 펼치는 것이다. 따라서 인프라 투자 등 민주당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공산이 크다. 실제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중간 선거 후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한 결과, 인프라 및 처방약 가격 인하에서 양당의 의견 제휴가 가능하다"는 견해를 나타내기도 했다. 만약 이것이 실현되면, 미국 주식 시장과 달러, 엔화 시세에 있어서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흉'이라고 할 수 있는 경우는, 트럼프가 대통령의 권한만으로도 발동할 수 있는 정책, 예를 들면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인상 등의 통상 정책이나 환율정책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리스크가 높아졌다는 점이다. 2019년 1월부터 본격적인 협의가 개시될 예정인 '미일 물품무역협정(TAG)'과 90일간의 일시 휴전 기간이 종료되는 2월 말에 도래할 '미중 무역전쟁' 등에서 여전히 트럼프 정부가 강경 노선을 선택할 경우의 수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엔화 약세가 진행될 공산이 크며, 휴전기간 전열을 가다듬은 결과 중국과의 무역전쟁은 더욱 다양한 전술로 양측을 비롯해 전 세계 경제에 피해를 줄 것으로 보인다. 결국 2019년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허리케인'이 될 것은 자명하다.

■ 트럼프도 어쩔 수 없는 연준 파월 의장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이자 전 세계 경제의 중추적 기관으로 역할을 하는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는 한국에서는 'FRB'라는 약칭으로 쓰였으나,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전 세계 언론사가 연준의 결정에 목메는 것을 보고 직접 "Fed를 약칭으로 쓰시오"라는 공문을 날렸다. 연준인 Fed의 주요 의사 결정 기구에 'FRB'와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연방공개시장위원회)' 등이 속해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이 공표가 있은 후 1년 만에 전 세계 중앙은행과 정부, 언론 기관들은 'Fed'라는 약칭으로 교정했다. 연준이 단 한 차례의 발언으로 스스로의 지위를 승격시킨 셈이다. 다만 이러한 추세를 간파하지 못한 일부 무지한 국가와 언론들은 여전히 시대에 뒤떨어진 채 FRB를 고집하기도 하는데, 이는 연준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나온 어리석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이 한 가지 사례만을 보더라도 연준의 움직임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연준의 결정에 국가와 금융기관들의 정책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준이 한국은행과 같은 정부의 통제를 받는 중앙은행이 아니라 미국 정부를 비롯해 전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한다는 사실을 간파해야 한다.

단순하게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기축통화인 달러를 발행하고, 지급준비율 조정 등의 통화정책을 맡고 있으며, 보스턴, 뉴욕, 시카고 등 미 전역에 퍼져있는 12개의 연방준비은행 지점을 관리하고 이들의 통화 정책을 관리한다는 것으로 연준의 임무를 축소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는 뜻이다.

이를 책임지고 있는 Fed 이사회 의장 제롬 파월은 사실상 트럼프의 용단만으로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 오히려 미국 정부 또한 연준의 가장 큰 채무자로 연준의 금리 인상에 목메는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연말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강하게 반발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또한 세간에는 트럼프가 정권을 잡은 이후 민주당원인 재닛 옐런 전 의장의 연임을 좌절시키고 후임으로 공화당원인 파월 의장을 앉힌 것으로 해석하고 있지만, 트럼프와 파월 의장이 줄곧 대립해왔다는 사실만으로도, 연준 의장 자리를 미국 대통령이 다룰 수 없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무엇보다 미 대통령은 임기가 끝나면 물러나 시민으로 돌아가야 할 자리이지만, 연준은 미국 정부가 무너지더라도 존속할 수 있는 거대한 독립 복합체다.

연준은 트럼프의 강한 만류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2월 18, 19일에 열린 미국 FOMC에서 네 번째가 되는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이후 곧장 미국 주가는 크게 무너지기 시작했으며, 외환 시장에서는 직후의 반응은 경미했지만, 다음날 닛케이 평균 주가가 대폭 하락하면서, 엔고 및 달러 하방 압력이 강해졌다. 만약 주가가 다시 반등하기 위해서는 미국 연방정부의 지출에 대한 백악관과 민주당의 합의, 그리고 연준의 금리 인상 중단이 필요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파월 의장은 기준금리 인상 발표 직후 워싱턴에서 열린 회견에서 "트럼프의 압박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 어떤 것도 (우리가) 옳다고 판단한 것의 실행을 막을 수 없다"며 연준의 권한을 강조했다. 동시에 그는 연준이 2019년 기준금리 인상 예상 횟수를 기존의 세 차례에서 두 차례로 조정한 데 대해서 "경제 상황을 예의 주시해 판단할 것"이라는 자세를 표명했다. 이 또한 트럼프 행정부의 의견이 연준의 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결국 가장 중요한 점은, 글로벌 경제를 전망하기 위해서는 트럼프 행정부보다 연준의 움직임을, 그리고 연준의 수장인 제롬 파월 의장의 의도를 간파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 어쩌면 트럼프 대통령 또한 파월 의장의 눈치를 살피고 있는지 모른다.

■ 2019년 글로벌 경제 흔들 최고의 인물은 메이 총리


2019년 주목할 인물 중 최고는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다. 3월 말로 다가온 영국의 유럽연합(EU) 이탈 '브렉시트'가 전 세계 경제에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세계인의 관심을 끌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11일 이탈 협정안에 대한 의회의 표결이 연기된 후 영국 의회는 파란만장한 전개가 시작됐다. 보수당 내에서 메이 총리에 대한 신임 투표가 가결되어 안심한 것도 잠시, 이후 EU 측이 이탈 협정안의 수정에 대해 양보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자 의회에서 메이 총리의 강등 움직임도 활발해졌다. 메이 총리는 이탈 협정안에 대한 의회 표결을 1월 14일로 1주일 연기했는데, 이에 따라 제1야당인 노동당의 코빈 당수는 지난해 12월 17일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을 하원에 제출했다.

EU 측이 양보​​할 수 없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현재 EU 국가 중에는 영국의 브렉시트에 대한 영향력을 매우 날카로운 시선으로 쳐다보는 곳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탈리아는 이미 반 EU 정권이 들어선 데다, 재정 문제를 안고 있는 프랑스에서도 EU에 대한 국민의 불만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EU가 양보하면 '합의없는 브렉시트(하드 브렉시트)'로 돌진하는 리스크는 감소하지만, 반면 '질서있는 브렉시크(소프트 브렉시크)'가 되면 다른 역내 국가에도 같은 이탈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시한이 시시각각 다가오는 가운데 유럽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9일 하드 브렉시트를 위한 준비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파생 상품의 거래와 항공, 육상 운송 업체, 기타 여러 영역에서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14개 항목의 조례를 공표했으며, 동시에 3월 말 일정 자체를 미루는 방안도 부상하고 있다. 심지어 영국에서는 의회 해산 총선거를 실시하거나 다시 한번 국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는 여론과 함께, 이탈 자체를 중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사실상 영국의 유럽연합 이탈은 영국 국민뿐만 아니라 유럽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대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향후 전망은 매우 불투명하다. 현재 점칠 수 있는 것은 영국 파운드뿐만 아니라, 리스크 오프가 되면 일시적으로 큰 폭으로 엔고가 진행할 리스크가 우려되는 상태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브렉시트에 대한 키를 잡고 있는 메이 총리의 행보에 2019년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경제가 눈을 뗄 수 없다는 점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