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애플 ‘구부러진’ 아이패드프로 논란…냉각공정이 왜?

공유
2

애플 ‘구부러진’ 아이패드프로 논란…냉각공정이 왜?

부사장, 문의 고객에 “회사 기준에 부합” 모르쇠
고객이 실제 제시한 제품은 바닥서 크게 올라와

애플 고객이 제시한 2018년형 아이패드프로에 등장한 굴곡. 평탄한 테이블 오른쪽 바닥으로부터 사이가 벌어져 있는 게 확인된다. (사진=맥루머스 독자 브린)이미지 확대보기
애플 고객이 제시한 2018년형 아이패드프로에 등장한 굴곡. 평탄한 테이블 오른쪽 바닥으로부터 사이가 벌어져 있는 게 확인된다. (사진=맥루머스 독자 브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애플이 구부러진 형태로 공급된 아이패드프로 모델에 대한 소비자 불만 메일에 여전히 “문제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크레이그란 고객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직접 보낸 이메일에 대해 부사장이 대신 내놓은 답변 메일에서다.
더버지·맥루머스는 21일(현지시각) 애플 임원이 구부러진 채 공급된 최신 아이패드프로 모델에 대한 고객의 문의에 “회사의 표준에 부합한다. 성능에 이상이 없다”며 답한 내용을 전했다.

앞서 더버지는 일부 2018년형 애플 아이패드프로 단말기 알루미늄 섀시가 약간 구부러진 채 배달되고 있다는 한 독자의 사연을 소개한 바 있다.

애플은 즉각 이같은 사실이 있음을 인정했지만 이 정도의 구부러짐은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이었을 뿐 시간이 지나도 더 이상 구부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구부러짐이 제품 사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맥루머스는 이날 댄 리코 애플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이 고객에 답한 이메일을 확보해 공개했다. 이 메일은 구부러진 아이패드프로 단말기를 받은 소비자가 지난 20일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 보낸 메일에 대한 답신이었다.

댄 리코 부사장은 답신에서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와 관련해 귀하가 언급한 문제와 관련, 이 제품의 유니바디 디자인은 모든 애플의 고품질 디자인 및 정밀 생산 기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했습니다. 우리는 조심스럽게 이 제품을 설계했으며 모든 제조공정은 정확하게 측정되고 제어됐습니다. 기존 아이패드 평탄도는 400마이크론으로서 이는 기존 세대의 평탄도보다 훨씬더 타이트합니다. 이 400마이크론 평탄도는 1mm의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또는 기껏해야 종이 4장 두께보다도 얇습니다. 이 정도의 평탄도라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경우 제품 수명이 다할 때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사소한 변화가 어떤 방식으로든 제품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란 점에 주목해 주세요. 문의해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저는 앞서의 설명이 귀하의 우려가 해소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썼다.

애플 아이패드프로2018년형 일부 제품이 평탄하기 않은 채 나온 가운데 애플 부사장이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사진=애플)이미지 확대보기
애플 아이패드프로2018년형 일부 제품이 평탄하기 않은 채 나온 가운데 애플 부사장이 문제없다는 입장을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사진=애플)

이런 가운데 아이패드 프로의 굴곡(bend) 발생 원인은 “아이패드의 금속 및 플라스틱 부품이 포함된 냉각과정의 결과 때문”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애플은 이 문제를 처음으로 보도한 더버지에 아이패드의 구조적 경성(硬性)에 대한 우려는 근거가 없으며 이는 제품이 보여준다고 말하고 있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