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화웨이 보복, 캐나다 상품 불매운동 … 뉴욕증시 다우지수 원달러환율 미중 무역전쟁 엉뚱한 불똥

공유
5

중국 화웨이 보복, 캐나다 상품 불매운동 … 뉴욕증시 다우지수 원달러환율 미중 무역전쟁 엉뚱한 불똥

중국 화웨이 보복,  캐나다 상품 불매운동 … 뉴욕증시 다우지수 원달러환율  미중 무역전쟁 엉뚱한 불똥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화웨이 보복, 캐나다 상품 불매운동 … 뉴욕증시 다우지수 원달러환율 미중 무역전쟁 엉뚱한 불똥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소장] 중국 화웨이 보복, 캐나다 상품 불매운동 … 뉴욕증시 다우지수 원달러환율 미중 무역전쟁 엉뚱한 불똥

중국이 화웨이 CFO 체포에 대한 보복으로 캐나다구스에 대한 불매 운동에 나섰다.
18일 미국 뉴욕증시와 캐나다 증시에 따르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거래소에 상장되어있는 캐나다 관련 기업의 주가가 크게 떨어지고 있다.

캐나다 의류업체 캐나다 구스의 주가는 최근 일주일새 30%이상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중국자본이 화웨이 CFO 체포에 대한 보복으로 캐나다계 기업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이미 투자되어있던 돈을 빼내는 바람에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자본들은 또 캐나다 기업 상품들에 대해 불매운동들 벌이고있기도 하다. 캐나다 의류업체 구스가 그 긱격탄을 맞고 있다.

그 충격으로 캐나다구스등 불매업체 표적기업들의 주가도 떨어지고 있다.

캐나다구스는 베이징 싼리툰에 열려던 중국 본토 첫 매장 개장 계획을 취소했다.
중국은 전직 외교관을 포함한 캐나다인 2명을 중국에서 억류하는 등 캐나다를 강력하게 압박하고 있다.

화웨이 사건이후 캐나다의 관광도 크게 줄고 있다.

캐나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중국인 철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인들이 캐나다 부동산 구매를 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부동산 중개 업체들이 멍완저우 사건 이후 캐나다 부동산 투자 프로모션 행사를 잇달아 취소했다.

민감한 투자자는 구매 계획을 취소하거나 미루고있다.

밴쿠버와 토론토 같은 캐나다의 핵심 부동산 시장에서 주택 가격을 치솟게 한 주요 동력이 바로 중국인 투자였다.

캐나다 관광청은 이와관련하여 캐나다-중국 관광의 해 행사를 축소했다.

중국과 캐나다의 자유무역협정 협상 연기도 거론되고 있다.

중국은 캐나다의 2위 교역 파트너이다.

캐나다의 교역 파트너 가운데 중국시장이 미국에 이어 2번째로 크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