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9년 경제정책방향]문 대통령 확대경제장관회의 첫 주재, "최저임금 인상·노동시간 단축, 필요하면 보완"

공유
0

[2019년 경제정책방향]문 대통령 확대경제장관회의 첫 주재, "최저임금 인상·노동시간 단축, 필요하면 보완"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같은 새로운 경제정책은 경제·사회의 수용성과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조화롭게 고려, 국민 공감 속에서 추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필요한 경우 보완조치도 함께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현 정부 들어 첫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공공·민간이 함께 투자를 확대하고 새로운 사업기회가 많아져 창업 붐이 일어나야 하며, 소비 확대를 통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경영여건도 개선해야 한다"며 "정부는 기다리지 말고 먼저 찾아 나서서 기업 투자의 걸림돌을 해소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 소득주도 성장 기반을 닦았고 혁신성장을 위한 민간 부문 움직임이 시작됐고 공정경제 추진으로 불공정거래 관행이 많이 개선됐다면서 "그러나 이런 성과를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이 많은데 이는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민 삶이 고르게 나아지려면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고 서민·소상공인·자영업 어려움을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며, 산업 측면에서 자동차·조선 등 전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산업·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산업정책이 필요하다"며 "혁신적 포용 국가를 위해 규제혁신과 투자 활성화를 통해 경제활력을 높이고 동시에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정책의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의 KTX 사고와 열송수관 사고, 특히 하청업체 노동자의 안타까운 죽음을 일으킨 태안 화력발전소의 사고는 공기업 운영이 효율보다 공공성과 안전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는 경각심을 다시 줬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특히 위험·안전 분야의 외주화 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내년에는 우리 정부 경제성과를 국민께 보여드려야 한다"며 "경제를 5년 임기에 획기적으로 바꿀 수 없지만 적어도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고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믿음·희망을 드릴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지금 경제정책 기조를 바꿔가고 있다"며 "추진과정에서 논란·의구심이 있을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결실을 본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