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시사의 창]우윤근 사건 어물쩍 넘기지 말라

공유
2

[오풍연 시사의 창]우윤근 사건 어물쩍 넘기지 말라

우 대사 측이 건설업자에게 돈 1000만원 보내준 경위 등 밝혀져야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주필] 우윤근 주 러시아 대사 사건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아니 가라앉을 리 없다. 폭로 당사자인 김태우 검찰 수사관이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있고, 야당도 이처럼 좋은 호재를 가만히 둘리 없기 때문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십상시 얘기까지 나오는 형국이다. 어쨌든 이번 사건은 철저히 진상이 가려져야 끝날 것 같다. 어물쩍 넘기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김 수사관이 한 언론과 직접 인터뷰를 했다. 인터뷰란 게 본래 그렇다. 자기 억울한 점만 얘기하기 마련이다. 나머지는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대목이다. 김 수사관도 다르지 않았다. 본인이 정권 희생양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에서 오래 근무했기 때문에 자신의 폭로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짐작할 터. 검찰이 즉각 수사에 들어갔다고 한다.
김 수사관은 "청와대는 어떤 수를 써서라도 나를 감옥에 보내려고 하겠지만, 내가 해야 할 말은 계속 할 것"이라고 했다. 우 대사 뿐만 아니라 다른 고위공직자 등 잇따른 폭로 가능성도 있다. 그는 "우윤근 대사 의혹은 하나의 예시다. 내가 써서 윗선에 보고한 첩보 중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것들이 우 대사건 이외에도 많다. 그런 것들이 많지만 밝히지 않겠다."고 말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김 수사관을 미꾸라지 한 마리에 비유했다. 거기에 대해서도 굉장히 흥분했다. "배신감이 든다. 작년 특감반에서 작성해 이첩한 첩보 20건 중 18건이 내 단독 실적이다. 그런데 정권과 가까운 사람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엉뚱한 오해와 감찰을 받은 뒤 쫓겨났다. 박형철 비서관과 조국 민정수석은 나를 소모품으로 여기고 부담되니까 버렸다."고 주장했다.

우 대사 측도 해명이 명쾌하지 않다. 건설업자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했는데 왜 돈을 돌려주고, 차용증까지 받았는지 이해가 안 간다. 만약 협박을 받았다면 신고했어야 옳았다. 이 점도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 우 대사 문제는 협박했다는 사업가한테 측근이 2016년 총선 직전에 차명으로 돈 1000만 원을 보냈는데 왜 그랬냐 하는 쪽으로 논란이 번지고 있다.

20대 총선을 코앞에 둔 2016년 4월 7일, 우 대사의 측근인 A씨가 자신의 동서 명의로 사업가 장모 씨에게 1000만원을 보냈다. 이때 송금 계좌 내역과 당시 A씨와 장씨가 대화했다는 음성파일이 첩보에 첨부돼 있다. 음성파일을 들어보면 장씨가 "선거가 끝나는 날 차용증은 바로 찢어버리거나 소각시키는 겁니다"라고 하자 A씨는 "걱정하지 말라"고 답한다. 우 대사 측이 부적절한 돈 거래를 하면서, 돈을 장씨에게 빌려준 것처럼 꾸민 것이고 증거 인멸 정황이라는 게 김씨의 주장이다.

임종석 비서실장이 몰랐다는 대목도 석연치 않다. 임 실장과 우 대사의 말이 다른 까닭이다. 검찰도 김 수사관만 조사할 게 아니라 임 실장과 조 수석에 대해서도 조사를 해야 한다. 미꾸라지(?) 잡으려다 전체를 망칠 수도 있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이 사건을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



오풍연 주필 poongye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