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흉터없이 수분내 피부암 치료···소형 X선장비 상용화

공유
0

흉터없이 수분내 피부암 치료···소형 X선장비 상용화

KAIST, 탄소나노튜비 이용한 초소형 X선 튜브·장비 개발
조성오 교수팀·비츠로네스텍·강남세브란스 이익재 교수팀과
인체 삽입 가능해 유방암·자궁암·직장암 치료에도 적용 가능
이동성 뛰어나···선형가속기와 같은 성능에 가격 10분의 1

KAIST와 ㈜비츠로네스텍과 공동 개발한 근접 암치료장비(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KAIST와 ㈜비츠로네스텍과 공동 개발한 근접 암치료장비(사진=KAIST)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피부암은 물론 유방암·자궁암·직장암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고 의료용 영상장치, 첨단 산업용 X-선 장비로도 활용할 수 있는 나노튜브기반 및 근접 암치료 장비가 국내기술로 개발됐다.

KAIST는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조성오 교수 연구팀이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손가락보다 작은 진공 밀봉형 초소형 X-선 튜브,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X-선 근접 암치료장비(brachytherapy device)를 개발해 상용화까지 마쳤다고 22일 발표했다.
조성오 교수팀은 ㈜비츠로네스텍 및 강남세브란스 병원 이익재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이같은 개가를 올렸다.

특히 피부암의 경우 방사선 장비를 이용하면 미용적 손실없이 수 분 내 암 치료가 가능하고 고령이나 타 질환으로 인해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조 교수 팀은 강남세브란스 이익재 교수 팀과 공동으로 개발한 X-선 근접 암치료장비를 이용, 피부암 및 켈로이드에 대한 세포 및 동물실험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개발한 장비가 기존의 방사선 원격 치료장비인 선형가속기(LINAC)와 동등한 치료 효과를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만든 초소형 X-선 튜브(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만든 초소형 X-선 튜브(사진=KAIST)


이번에 개발한 X-선 근접치료 장비는 인체에 삽입이 가능해 피부암과 켈로이드 등 인체 표면의 질환 치료 외에도 유방암, 자궁암, 직장암 등과 같은 다양한 암을 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X-선 튜브를 더 소형화하면 내시경에 장착해 위암, 식도암, 대장암, 췌장암 등을 치료할 수도 있다. 개발한 초소형 X-선 튜브는 암 치료 외에도 의료용 영상장치, 3D 반도체 비파괴검사, X-선 물질 분석장치, X-선 리소그래피, 나노 측정 장비 등 첨단 의료 및 산업용 장비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향후 종합병원뿐 아니라 방사선사를 보유한 개인병원에까지 개발한 X-선 근접치료 장비를 판매 및 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용 치료 장비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비츠로넥스텍은 개발한 장비에 대한 디자인과 VICX라는 상표명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취득했고 현재 의료기기 인증을 준비 중이다.

조성오 교수 연구팀과 (주)비츠로네스텍 관계자( 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조성오 교수 연구팀과 (주)비츠로네스텍 관계자( 사진=KAIST)


특히 피부암은 전체 암 중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아 세계적으로 매년 약 300만명의 환자가 발생한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지구의 오존층이 파괴돼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이다. 피부암 치료에는 수술 및 약물요법 등이 있으나 수술은 흉터 및 미용적 손실, 약물은 부작용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다. 상처가 비정상적으로 자란 조직(켈로이드)은 수술, 약물요법, 레이저 등으로 치료하고 있으나 완치가 어렵고 재발률이 높다.

공동 연구팀이 개발한 X-선 근접 암치료장비는 소형이어서 이동성이 좋고 정상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이동성이 좋으며 방사선차폐가 용이하다. 가격도 기존 선형가속기의 10분의 1 이하에 불과하다.

선형가속기는 현재 병원에서 널리 사용하는 방사선 치료 장비로서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높은 방사선 에너지를 발생시키는데다 대형 차폐시설이 필요하며 발생하는 방사선 에너지가 높아 치료 부위 외 정상 세포도 훼손할 수 있다. 가격도 비싸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