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주·한국·바른미래당, 민노총 총파업 유감

공유
0

민주·한국·바른미래당, 민노총 총파업 유감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김명환(왼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김명환(왼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총파업에 유감을 표명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1일 구두논평으로 “경제상황이 어려운 시점에 파업은 국민적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며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빨리 복귀해 대화로 문제를 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노동 현안을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지 못하고 파업을 선택한 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사회적 대화 대신 파업이나 장외투쟁을 벌이는 것이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또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노총은 명분 없이 강행하는 불법 총파업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경제지표는 연일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데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와 경사노위에조차 참가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석 달 새 7곳의 관공서를 점거하면서 집시법 위반, 공무집행 방해, 업무방해에 해당하는 명백한 불법행위를 일삼았다”며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권력 장악 과정에서 신세를 진 민주노총에 휘둘려 출범 이후 노동계에 쓴소리 한 번 한 적 없었다”고 일침을 날렸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또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은 국민 모두의 것이지 민주노총의 것이 아니다”라며 “탄력근로제는 노동자를 죽이기 위한 정책이 아니라,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노총이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국민의 눈높이를 무시하는 주장을 한다면 현재의 특혜·특권을 유지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민주노총도 경사노위에 참여해 대화하고, 사회적 대타협을 일궈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해 전국 14곳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었다. 참가 조합원은 약 16만명으로 이들은 탄력근로제 저지와 노동특례 폐기를 주장했다.


온라인뉴스부 online@g-enews.com